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올해 4만 명 밟은 日 후지산, 세계문화유산 제외될 수도? 무슨 일이

최지연 에디터 조회수  

일본의 상징이자 최고봉(3776m)인 후지산(富士山)이 과잉관광으로 오염이 심각해 당국이 세계문화유산 등재 취소를 우려하고 있다.

일본 후지산 / 사진=pixabay

9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올해로 세계문화유산 등재 10주년인 후지산을 찾은 관광객은 2013년 대비 50% 증가한 약 4만 명이다. 안타깝게도 관광객 증가와 함께 오염 및 공해 수준 또한 극도로 높아졌다.

관리업체와 자원봉사자 등의 적극적 미화 노력에도 소셜 미디어에는 더러운 화장실과 쓰레기 더미에 관한 게시물이 넘쳐나고 있다. 세계문화유산 등재 당시 이미 분뇨와 쓰레기가 흘러 넘쳐 형성된 하얀 개천이 이슈가 된 바 있는 후지산은 일본 내에서 세계에서 가장 더러운 산으로 불리기까지 했다.

쓰레기 더미인 후지산(좌), 청소 작업이 진행 된 모습(우) / 사진=일본 환경성

불을 붙이는 행위가 발생하는 등 안전도 위협받고 있다. 시즈오카현 경찰에 따르면 올해 구조 요청은 총 61건으로 지난해보다 50% 증가했으며 외국인이 4분의 1을 차지했다. 대부분 장비가 열악해 저체온증이나 고산병을 호소했다. 산장 예약이 어려워 무박 2일 일정으로 등·하산하는 총알 등반또한 당국의 골머리를 썩고 있다.

마사타케 이즈미 야마나시현 공무원은 후지산이 괴로워서 비명을 지르고 있다통제 불가 상황이다. 후지산이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게 변해 아무도 찾지 않을까 두렵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또한 마사타케 이즈미는 세계문화유산위원회(UNESCO)에 자문을 제공하는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언제든지 업데이트를 요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ICOMOS는 이미 일본에 후지산 등반객 수 관리를 요구한 바 있으며, UNESCO는 문화유산의 상황에 따라 등재 취소를 진행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영국 항구도시 리버풀(Liverpool)은 대규모 재개발 진행을 이유로 세계문화유산 자격을 박탈당했다.

당국은 과감한 조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마사타케 이즈미는 아직 산을 오른 적 없는 이에 한해서 입산을 허용하는 등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이타 카와카츠 시즈오카현 지사는 의무화 시키는 것이 의무라며 기부금 명목으로 임의 지불하는 1000(한화 약 9000)의 입장료를 의무화하는 방향도 고려중이다.


글=유준 여행+ 기자

최지연 에디터
tplus@viewus.com

댓글0

300

댓글0

[메인] 랭킹 뉴스

  • “지독한 병 싹 나았다” 여행 갔다가 치유 받고 온다는 이 도시
  • "홍콩으로 가족 여행 어때"…박주호 가족 홍콩 여행 가이드북 발간
  • “이 정도면 제2의 수도네” 외국인이 서울 다음으로 많이 찾는다는 이곳
  • “한국에 이런 곳이?” 스타 PD가 드라마 찍고 연인과 재방문했다는 이곳
  • 대자연으로 떠나고픈 인간 본성 자극하는 자연 명소 4곳
  • “핵심만 담았다!”…후쿠오카 당일치기 여행 코스

최신 뉴스

  • [여책저책] “항공권이 가장 저렴한 때는”…알고 떠나면 더 좋은 여행 꿀팁
  • 모든 시설을 픽사 캐릭터로… 美 디즈니랜드 ‘픽사 호텔’ 오픈
  • “두 손을 가볍게”…현금 없이 홍콩을 여행하는 법
  • 태국, 외국인 관광객 대상 의료비 ‘최대 3700만원’ 지급한다
  • 하늘 나는 택시가 현실로… 비행 택시 운행 시작하는 ‘이 나라’
  • 세계 최초 ‘오즈의 마법사’ 테마 구역 만드는 놀이공원 어디?

금주 BEST 인기글

  • 한국 여행 온 외국인 관광객들이 꼭 간다는 국내 장소 TOP 5
  • “여기가 찐입니다” 요즘 제주 여행객들이 꼭 들린다는 맛집 BEST 5
  • “왜 여기 안 가요?” 한국인들은 몰라서 못 간다는 스위스 여행지
  •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피사체로 불리는 커플
  • 재결합까지 했는데… 결국 최근 파경 맞은 부부
  • 득남 후 한동안 조용하더니… 깜짝 소식 전해졌다
  • 현재 미국 뒤흔들고 있는 한국계 남녀 관련 ‘대박’ 소식
  • 유럽서 난민됐지만, 마침내 찐 사랑 찾은 탈북남성
  • 최근 국위선양 제대로인 ‘한국감독’ 딸의 대박 근황
  • ‘대세’ 되더니 곧바로… 역대급 ‘만남’ 알린 두 남녀
  • 파도 파도 끝이 없는… 충격적 ‘신작’ 미리 봤더니
  • 내한하자마자 서울 관광에 정신없는 美배우 상황

지금 뜨는 뉴스

  • 1
    美 패션잡지 보그가 뽑은 2024 기대되는 호텔 2편. 아메리카&아프리카&중동&캐리비안

    Tip 

  • 2
    “하버뷰가 한눈에”…홍콩 숨은 전망 명소라는 이 호텔

    해외 

  • 3
    '그때 그 시절.. 기억나 ?' 부여로 떠나는 레트로 여행 📺

    Video 

  • 4
    "예약 오픈하자마자 1회차 매진"…홍콩에서 열린 축제의 정체는

    해외 

  • 5
    ‘애들 봄방학인데 어디가지?’... 엄마들 고민 날려줄 스폿 6

    국내 

[메인] 랭킹 뉴스

  • “지독한 병 싹 나았다” 여행 갔다가 치유 받고 온다는 이 도시
  • "홍콩으로 가족 여행 어때"…박주호 가족 홍콩 여행 가이드북 발간
  • “이 정도면 제2의 수도네” 외국인이 서울 다음으로 많이 찾는다는 이곳
  • “한국에 이런 곳이?” 스타 PD가 드라마 찍고 연인과 재방문했다는 이곳
  • 대자연으로 떠나고픈 인간 본성 자극하는 자연 명소 4곳
  • “핵심만 담았다!”…후쿠오카 당일치기 여행 코스

함께 볼만한 뉴스

  • 1
    美 패션잡지 보그가 뽑은 2024 기대되는 호텔 2편. 아메리카&아프리카&중동&캐리비안

    여행플러스

  • 2
    “하버뷰가 한눈에”…홍콩 숨은 전망 명소라는 이 호텔

    여행플러스

  • 3
    전라도 여행지 추천 정읍여행 전국유명사찰 내장사

    뷰어스 여행뉴스

  • 4
    용인 갈만한곳 드라이브코스 경기도 비올때갈만한곳 데이트 후기

    뷰어스 여행뉴스

  • 5
    2024년 스위스패스 종류와 가격, 스위스 트래블패스 혜택 총정리

    뷰어스 여행뉴스

금주BEST인기글

  • 한국 여행 온 외국인 관광객들이 꼭 간다는 국내 장소 TOP 5
  • “여기가 찐입니다” 요즘 제주 여행객들이 꼭 들린다는 맛집 BEST 5
  • “왜 여기 안 가요?” 한국인들은 몰라서 못 간다는 스위스 여행지
  •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피사체로 불리는 커플
  • 재결합까지 했는데… 결국 최근 파경 맞은 부부
  • 득남 후 한동안 조용하더니… 깜짝 소식 전해졌다
  • 현재 미국 뒤흔들고 있는 한국계 남녀 관련 ‘대박’ 소식
  • 유럽서 난민됐지만, 마침내 찐 사랑 찾은 탈북남성
  • 최근 국위선양 제대로인 ‘한국감독’ 딸의 대박 근황
  • ‘대세’ 되더니 곧바로… 역대급 ‘만남’ 알린 두 남녀
  • 파도 파도 끝이 없는… 충격적 ‘신작’ 미리 봤더니
  • 내한하자마자 서울 관광에 정신없는 美배우 상황

지금 뜨는 뉴스

  • 1
    美 패션잡지 보그가 뽑은 2024 기대되는 호텔 2편. 아메리카&아프리카&중동&캐리비안

    Tip 

  • 2
    “하버뷰가 한눈에”…홍콩 숨은 전망 명소라는 이 호텔

    해외 

  • 3
    '그때 그 시절.. 기억나 ?' 부여로 떠나는 레트로 여행 📺

    Video 

  • 4
    "예약 오픈하자마자 1회차 매진"…홍콩에서 열린 축제의 정체는

    해외 

  • 5
    ‘애들 봄방학인데 어디가지?’... 엄마들 고민 날려줄 스폿 6

    국내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