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메뉴 바로가기 (상단) 본문 컨텐츠 바로가기 주요 메뉴 바로가기 (하단)

요즘 2030이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 알고 보니…

조회수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 ‘스타벅스’
디저트 강자 ‘투썸플레이스’
저가 브랜드 중 ‘맛’ 때문에 선호한다는 ‘메가커피’

사진=언스플래쉬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만 15~39세) 식생활 데이터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MZ세대의 50.8%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91.2%가 3개월에 한 번 이상은 카페에 방문한다고 응답했다. MZ세대 카페 이용 조사 결과는 이렇다.

자료=대학내일20대연구소

선호도 1위 ‘스타벅스’, 디저트는 ‘투썸플레이스’

MZ세대가 선호하는 카페 브랜드는 ‘스타벅스(37.1%)’가 가장 높았다. 이어서 ‘이디야커피(13.3%)’ ‘투썸플레이스(11.4%)’ ‘빽다방(8.4%)’, ‘메가커피(7.4%)’가 상위 5개 브랜드 안에 들었다.

디저트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투썸플레이스(48.2%)’ ‘스타벅스(18.4%)’ ‘빽다방(4.5%)’ ‘이디야커피(4.1%)’, ‘엔제리너스(3.4%)’ 순으로, 투썸플레이스가 월등히 높았다.

선호도 상위 5개 브랜드의 방문 충성도를 비교해봤다. 카페 10번 방문을 가정해 선호하는 카페에 몇 번 방문하는지 알아봤다. 스타벅스 최선호자는 카페 10번 중 평균 5.4번을 방문한다고 응답해 가장 충성도가 높았다. 이어서 메가커피는 4.9번, 이디야커피는 4.4번, 빽다방은 4.3번이었다. 투썸플레이스는 평균 3.7번으로 5개 브랜드 중 충성도가 가장 낮았다.

메가커피, 저가 브랜드 중 ‘맛’ 때문에 선호도 높아

스타벅스 최선호자는 스타벅스를 가장 좋아하는 이유로 ‘커피·음료의 맛(44.9%)’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서 ‘방문의 편리함(36.4%)’ ‘브랜드 인지도(28.2%)’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썸플레이스를 선호하는 가장 큰 요인은 ‘디저트 맛(37.2%)’이고 다음이 ‘커피·음료의 맛(36.2%)’으로, 디저트 이미지가 강력한 브랜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가 브랜드인 이디야커피, 빽다방의 선호 이유는 ‘가격대’가 각각 53.2%, 69.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같은 저가 브랜드인 메가커피는 ‘커피·음료의 맛(59.0%)’ 때문에 선호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당시 MZ세대 27.7%, 카페와 음료 모두 비이용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면서 지난 24일부터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다. 따라서 카페는 포장과 배달만 허용되고, 매장 이용은 할 수 없다.

9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 당시 수도권 MZ세대는 카페를 어떻게 이용했을까. 당시 ‘음료나 디저트를 테이크아웃’했다는 응답이 49.7%로 가장 높았다. 카페가 아닌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판매하는 음료·디저트 이용’은 20.4%, ‘개인 카페 등 매장 이용이 가능한 카페 방문’, ‘배달 주문을 통해 카페 이용’ 경험은 각각 15.2%, 15.0%로 뒤를 이었다. 한편 어떤 방식으로도 카페를 이용하지 않고, 음료도 마시지 않았다고 답한 비율은 27.7%로 전체 응답의 3분의 1을 차지했다.

동기간 비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되진 않았지만,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카페 매장 이용을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테이크아웃’ 53.9%, ‘편의점·마트 이용’ 18.4%, ‘배달 주문’ 17.4%로 수도권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카페를 이용하지 않고 음료도 마시지 않았다’는 응답은 20.5%로 수도권에 비해 다소 적었다. ‘평소처럼 매장 이용’했다는 응답은 13.7%로 가장 낮았다.

한편, 이번 조사는 3개월에 한 번 이상 카페에 방문하는 전국 만 15세 이상 39세 이하 남녀 900명 표본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10일부터 16일까지 7일간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패널 조사 방법으로 실시했다.

권효정 여행+ 에디터

tplus@viewus.com

댓글0

300

댓글0

[국내] 랭킹 뉴스

  • 일일 허준 체험 가능? 이색 놀거리 가득한 ‘동의보감촌’
  • 호텔이야 갤러리야…제주에서 아트캉스 즐겨볼까
  • 발길 닿는 모든 곳이 작품…9월 제주에 펼쳐지는 예술의 장
  •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 산청 남사예담촌 나들이
  •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는 한 땀 한 땀…‘프랑스 자수’를 아시나요
  • ‘추로스 원조국’ 스페인 사람도 엄지 척한 맛집…수원 세계 음식 맛집 3선

최신 뉴스

  • 여기서라면 술독에 빠져도 좋아요?…양조장 개조한 이색 료칸 ‘화제’
  • 일일 허준 체험 가능? 이색 놀거리 가득한 ‘동의보감촌’
  • 사적으로 해외 단체 관광객 모객한 유명 여행 유튜버, 결국…
  • ‘진짜 움직이는 고양이버스’… 2024년엔 지브리 테마파크를 가야 하는 이유
  • 도난당한 ‘반고흐의 그림' 이케아 가방에 담긴 채 반환
  • ‘술 취한 관광객이 또?’⸱⸱⸱재개장 하루 만에 부러진 브뤼셀 동상

지금 뜨는 뉴스

  • 1
    호텔이야 갤러리야…제주에서 아트캉스 즐겨볼까

    국내 

  • 2
    내 어린 시절 우연히~ 들었던 믿지 못할 경비행기 체험✈️#1분숏폼#1분여행#경비행기

    Video 

  • 3
    日 가을 절경 1위로 꼽힌 명소…'일본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그곳

    해외 

  • 4
    기차에서 관광버스 노래방 급 열창하는 대만 남녀에 “중국 욕할 것 없다”

    해외 

  • 5
    한국의 멋과 맛이 가득한 '샤로수길' 카페 TOP3 #1분숏폼 #1분여행 #샤로수길

    Video 

[국내] 랭킹 뉴스

  • 일일 허준 체험 가능? 이색 놀거리 가득한 ‘동의보감촌’
  • 호텔이야 갤러리야…제주에서 아트캉스 즐겨볼까
  • 발길 닿는 모든 곳이 작품…9월 제주에 펼쳐지는 예술의 장
  •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1호! 산청 남사예담촌 나들이
  • 한번 빠지면 헤어 나올 수 없다는 한 땀 한 땀…‘프랑스 자수’를 아시나요
  • ‘추로스 원조국’ 스페인 사람도 엄지 척한 맛집…수원 세계 음식 맛집 3선

함께 볼만한 뉴스

  • 1
    사적으로 해외 단체 관광객 모객한 유명 여행 유튜버, 결국…

    여행플러스

  • 2
    ‘술 취한 관광객이 또?’⸱⸱⸱재개장 하루 만에 부러진 브뤼셀 동상

    여행플러스

  • 3
    ‘영화 속 풍경 그대로’… 뉴욕에 문 연다는 존 윅 테마 술집

    여행플러스

  • 4
    日 가을 절경 1위로 꼽힌 명소…’일본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그곳

    여행플러스

  • 5
    요세미티 국립공원, 일부 암벽 등반지역 폐쇄 “15년간 한 번도 본 적 없는 일”

    여행플러스

지금 뜨는 뉴스

  • 1
    호텔이야 갤러리야…제주에서 아트캉스 즐겨볼까

    국내 

  • 2
    내 어린 시절 우연히~ 들었던 믿지 못할 경비행기 체험✈️#1분숏폼#1분여행#경비행기

    Video 

  • 3
    日 가을 절경 1위로 꼽힌 명소…'일본의 마추픽추'라 불리는 그곳

    해외 

  • 4
    기차에서 관광버스 노래방 급 열창하는 대만 남녀에 “중국 욕할 것 없다”

    해외 

  • 5
    한국의 멋과 맛이 가득한 '샤로수길' 카페 TOP3 #1분숏폼 #1분여행 #샤로수길

    Video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