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코리안’이라더니.. 해외서 인기 있는 의외의 한국 음식, 대체 왜?

    - Advertisement -

    림축산식품부가 1월 발표한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8~9월 해외 주요 16개 도시 현지인에게 물어본 결과 가장 선호하는 한식 1위는 한국식 치킨이었다. 

    한국식 치킨을 가장 선호한다고 답한 비율은 13.3%였으며 2위는 김치(11.9%), 3위는 비빔밥(10.3%)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과거 가장 대표적인 한식이었던 비빔밥, 불고기 등을 제쳤다는 게 흥미롭다.

    이 조사자료를 보고 여행을 가진 못하지만 해외 국가들의 한국 음식 선호도가 궁금해졌다. 눈길을 끌었던 세가지 사례를 소개한다.

    필리핀 – 무한리필 삼겹살

    예전과 달리 요즘은 마닐라 번화가나 도시에서 쉽게 한식당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무한리필 삼겹살이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비슷한 형태의 식당이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무한리필 삼겹살 식당의 경우 1인당 399~599페소 정도다. (참고로, 필리핀 현지 일일 최저임금이 537페소 수준이라고 한다. 그에 비하면 저렴한 가격은 아니다.)

    한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K-Food

    지난 2003년 ‘명량소녀성공기’를 필두로 한국 드라마는 필리핀에서 큰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얼마 전에는 한국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이 필리핀 넷플릭스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실제로 ‘사랑의 불시착(Crash Landing On You)’ 제목의 알파벳 앞글자를 따서 사랑의 불시착 앓이(CLOY fever)로 열광하기도 했던 그들이다. 

    한류에 관심이 많은 현지인들은 저절로 한식에도 흥미를 갖게 됐다. 특히, 드라마를 통해 치맥 문화 등의 한국 음식이 소개되며 필리핀에 사람들의 한국 음식에 대한 인지도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2. 일본 – 치킨

    일본에서는 4차 한류가 확산 중이다. 코로나19 확대로 집콕이 장기화되면서 일본내 한국 드라마와 영화 시청자가 늘어났다. 그러면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치킨도 자연스럽게 화제가 됐다. 

    SNS도 한국 치킨의 인기에 한몫 했다고 볼 수 있다. 유튜브에서는 ‘한국 치킨’으로 검색하면 의외로 일본 영상이 많이 나온다.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점들이 유독 인기 많은 이유가 뭘까. 치킨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 음식들도 준비돼있기 때문. 네네치킨의 경우 김밥, 냉면, 비빔밥, 김치 볶음밥 등의 한국음식이 있다고 한다. 굽네치킨은 떡볶이와 해물전, 잡채가 있다. 일본에서 치킨집은 단순히 치킨만 즐기는 식당이 아니다. 다양한 한국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3. 베트남 – 김

    베트남 내에서 한국 식품 선호도는 높은 편이라고 한다. 특히 한국산 김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힌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이라고.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식당이 증가하면서 한국산 김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 덕이라고 한다. 이외에 한류 등으로 현지 주요 소비자층인 젊은 세대 사이에서 한국 식품을 포함한 상품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권효정 여행+ 에디터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