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이 70% 완료된 시기이지만 감염 위험은 여전하다. 이럴수록 실내 마스크 착용뿐만 아니라 기침예절과 손 씻기 등 코로나 예방을 일상화해야 한다. 영국 위생용품 브랜드 데톨(Dettol)에서 감염 예방학자로 근무하는 홀리 실레(Holly Seale) 교수가 가정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 3가지를 공유했다.
호주 언론 나인허니(9honey)와 인터뷰한 홀리 실레 교수는 아이들에게 일찍부터 제대로 된 손 씻기 방법을 가르쳐주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람이 손 씻는 습관은 어릴 때 결정 된다”며 “부모가 좋은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고, 배우는 과정은 재밌어야한다”고 강조했다.
1. 제품의 향기에 신경 쓰자
첫 번째는 제품의 향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향기가 나는 비누나 핸드워시는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손 씻는 시간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실레 교수는 아이가 손을 씻다가 비누의 냄새를 맡게끔 유도하라고 조언했다. “아이가 좋아하는 냄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자주 씻는 습관을 기르는 데 좋다”고 말했다. 또 아이들을 제품을 구매하는 데 데려가 직접 고르게 하는 것도 유익하다고 조언했다.
2. 둘만의 암호를 만들자
부모와 아이만의 ‘손 씻기 암호’를 만들어보라고 조언했다. 실레 교수는 자신의 두 아이에게 손에 있는 세균을 눈에 보이는 벌레로 비유해 설명해주었다고 말했다. 아이가 손을 대충 씻었다면 “방금 벌레가 바다에서 수영을 했어. 목욕시키려면 조금 더 꼼꼼히 씻어야 해”라고 말해주는 것이다. 아이들이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를 스스로 이해할 수 있게 돕는 방법이다.
3. 식욕을 자극하자
마지막으로 추천한 방법은 식욕을 돋우는 것이다. 비누에 손을 한번만 묻히고 빨리 헹구려는 아이에게 유익한 방법이다. 실레 교수는 ‘간단한 스파게티 유추 법’을 사례로 소개했다. “아이들이 자신의 손을 스파게티 면이라고 생각하게끔 도와라”라며 “맛있는 음식을 만들려면 스파게티 면에 소스 한 방울로는 부족하다”고 설명하라고 귀띔했다. 수도꼭지 물을 스파게티 소스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손 씻는 시간을 소중히 여길 수 있게 만들 좋은 방법이라 소개했다.
[정연재 여행+ 인턴 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