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 ‘R.E.F.O.R.M.’만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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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가 2020년 국내여행 트렌드를 분석했습니다. 분석을 위해 SNS를 들여다봤는데요. 조사한 채널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포럼, 뉴스미디어 등이었고요. 최근 4년(2015년 10월~2019년 9월) 동안 국내여행, 가볼만한 곳, 휴가, 나들이, 축제, 부산/제주/서울 여행 등 여행관련 단어들을 추출한 결과 2020년 트렌드를 R.E.F.O.R.M.의 6가지 키워드로 전망했습니다.

    소셜미디어 분석에 따르면

    여행자의 취향이 세분화되고 있으며,

    국내여행 트렌드 역시

    개인 맞춤형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랍니다.

    Regional Creator – 지역 관광명소를 발굴, 소개하는 유튜버 크리에이터의 성장

    유튜브 채널 내 국내여행 관련 언급량은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19년 1~3분기 국내여행 언급량은 약 8만2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72% 상승했고요. 또한, 국내여행 유튜버 중 개인 크리에이터가 차지하는 비율은 영상 기준 87%, 조회수 기준 75.7%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역을 소개하는 소규모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대형 콘텐츠 공급자보다 지역여행을 소재로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강세가 꾸준히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여행 버즈량 비교

    유튜브 미디어 분석


    Enjoy & Critique Food – 식사 종료는 별점과 함께. 여행자 모두가 음식 비평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비주얼 콘텐츠의 생산·소비가 증가하면서 음식 관련 시각적 콘텐츠가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사용자 경험, 정보 공유 서비스, 모바일 지도 서비스들이 활성화되면서 소비자가는 식사와 동시에 음식을 평가하는 경향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셜데이터에서도 식사와 관련된 리뷰, 후기 등 평가 관련 키워드의 언급량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을 통해 이를 예측할 수 있어요.


    Find My Trip – 초개인화 시대, 세분화된 취향에 맞는 나만의 여행 찾기

    취향의 세분화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성장은 많은 분야에서 두르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트렌드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는 국내여행에서도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소셜미디어에서 언급되는 국내여행 목적 및 활동 관련 키워드 중 ‘낚시’와 같은 일반적인 키워드는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얼음낚시’, ‘원투낚시’, ‘배스낚시’ 등 세분화된 활동의 키워드는 높은 증가율을 보였기 때문인데요. 이는 소비자의 취향이 세분화되면서 보다 만족감을 주는 자신만의 여행을 찾아 즐기기 시작한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Other Destinations – 붐비는 인기 여행지에서 쾌적한 숨은 여행지로

    대도시나 인기 여행지보다는 다소 덜 번화한 곳이나 부도심지의 키워드 순위가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이 관측됐어요. 이는 관광객의 쏠림 현상으로 인한 각종 불편, 즉 오버투어리즘을 피해 조용하고 쾌적한 여행을 즐기려는 움직임으로 분석되는데요. 이처럼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숨은 명소(Second City)를 찾는 경향은 앞으로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Redesign With Technology – ICT 진화로 여행의 디지털화 가속

    국내여행지에서 즐기는 주요 활동 중 드론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포함되는 등 여행지에서 ICT에 기반한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기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ICT 인프라와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을 기반으로 모바일 여행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공유경제 플랫폼이나 배달앱 같은 O2O 플랫폼 역시 나날이 활성화되고 있어 여행의 디지털화는 앞으로도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Make Trips Nearby – 짧게 자주 떠나는 여행의 일상화

    2019년 상반기 국민여행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에 비해 당일 여행 횟수가 무려 23.6%나 증가했지만, 숙박여행 횟수는 2% 감소했습니다. 또한 여행 관련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채널에서도 데이트, 피크닉 등 일상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했어요. 짧고 부담 없이 가볍게 떠나는 여행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증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홍지연 여행+ 에디터

    #국내여행트렌드 #트렌드조사 #2020트렌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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