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만해도 힐링! 2021년 최고의 은하수 사진 25

    - Advertisement -

    별을 보러 떠나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다. 정점을 찍은 건 2020년 가수 화사가 ‘나 혼자 산다’를 통해 경기도 가평 화악터널 쌈지공원으로 별 보러 가는 장면이 공개되면서다. 서울에서 의외로 가까운 곳에서 스마트폰만으로도 별 촬영이 가능한 것을 본 사람들이 너도나도 별 여행을 떠났다. 그렇게 한동안 SNS 피드가 온갖 별 사진들로 채워졌고 마니아들의 영역인 줄만 알았던 별·은하수 투어는 누구나 맘만 먹으면 떠날 수 있는 여행이 됐다.

    심리적 장벽이 낮아진 거지 물리적 어려움은 여전하다. 별 구경은 인내의 시간이다. 시시각각 바뀌는 하늘에 카메라를 들이밀고 경건한 마음으로 셔터를 누른다. 별 궤적을 사진에 담기 위해 한 두 시간 촬영은 기본이다. 은하수가 뜨는 시간은 계절에 따라 다르다. 7~8월에는 일몰 후부터도 뜬다고는 하는데, 하늘이 캄캄해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기다림이 만남을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하늘의 변덕은 아무도 예상할 수가 없다. 날이 좋다가도 삽시간에 구름으로 뒤덮이기도 한다.

    여러 가지 이유로 별 여행을 망설이고 있다면, 먼저 랜선여행을 떠나보자. 여행 사진 블로그 ‘Capture The Atlas’가 발표한 ‘2021 올해의 은하수 사진작가’ 수상작을 소개한다. (작품을 촬영한 작가들의 소감과 한줄평도 같이 적었다.) 이란·스페인·미국·그리스·호주 등 12개 국가에서 찍은 최고의 은하수 사진을 모았다. 사막·설산·호수와 절벽 등 지구의 자연과 우주 건너편 은하수가 만들어낸 절경 속으로 들어가보자.


    “CHAMBER OF LIGHT” – SPENCER WELLING

    미국 유타주

    “미국 남서부 사막에는 밤하늘을 담을 수 있는 스폿이 많다. 워낙 유명한 장소가 많아 몇몇 곳은 지나쳐버리기 쉬운데, 이 사진을 건진 곳도 그런 보물 같은 스폿 중 하나다. 그랜드 스테어케이스-에스칼란테(Grand Staircase-Escalante)의 외딴 절벽 아래 위치한 동굴 안에서 하늘을 바라보면 구리색 자연석 액자로 둘러싸인 은하수가 눈에 들어온다.”


    “DRAGON’S LAIR” – DANIEL THOMAS GUM

    호주 멍고, 뉴사우스웨일즈주

    “내가 제일 좋아하는 야경 이미지다. 멍고는 내가 사는 곳 시드니에서 12시간 차를 타고 가야하지만 보틀 스케일(광공해 수치)가 1로 광공해가 전혀 없다. 3일 연속 밤하늘을 촬영하기에 최적의 조건이 맞춰져 내 생애 최고의 은하수 사진을 건질 수 있었다. 사진을 찍는 순간 이미지 제목이 떠올랐다. 이것은 마치 드라마 ‘왕좌의 게임’처럼 초현실적이었고 내가 포착하고 싶었던 모든 이미지가 그대로 나열돼 있었다.”


    “RIAÑO” – PABLO RUIZ

    리아뇨, 스페인

    “지난 겨울 스페인 리아뇨 산 저수지에서 이 사진을 찍었다. 그날 가장 어려웠던 건 바로 추위. 영하 10도가 넘었다. 또 저수지 주변이라 습기가 많았고 렌즈가 얼어붙어 장시간 촬영이 어려웠다. 최대한 날이 좋을 때 맞춰 촬영을 준비했고, 그 결과 산과 저수지 그리고 겨울 은하수가 담긴 멋진 사진을 완성할 수 있었다.”


    “TEMPLE OF THE SUN” – BRYONY RICHARDS

    미국 유타, 캐피틀 리프 국립공원

    “은하수 중심은 캐피틀 리프 국립공원 ‘태양의 사원’ 남쪽 하늘에서 새벽이 밝아오기 전에 솟아오른다. 쥬라기 시대에 만들어진 사암 기둥이 평평한 사막에 탑처럼 쌓여있다. 하늘의 은하수와 ‘태양의 사원’이 이어지는 듯한데, 사원의 오렌지 빛깔은 마치 별들의 색깔이 반영된 것 같다.”


    “RISING FROM THE DUST”

    – LORENZO RANIERI TENTI

    스페인 테네리페섬, 카나리아 제도

    “사진 속 은하수는 두꺼운 먼지 담요에서 솟아올라 수평선 위로 따뜻한 빛을 내는 것처럼 보인다. 이 빛은 아프리카, 특히 사하라 사막 지역에서 발생하는 따뜻한 바람 ‘칼리마’에 의해 발생한다. 따뜻한 바람은 항상 사막의 모래로 가득한데, 밤하늘 가시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심할 때는 은하수를 가리기도 한다. 이 사진에는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완벽하게 결합 돼 하나의 멋진 작품을 이루고 있다.”


    “WHEN ALL THE STARS ALIGN” – KELLY TEICH

    미국 캘리포니아, 맘모스 레이크

    “맘모스 레이크 근처에 위치한 이 장소는 산봉우리와 천연 온천 위로 수직으로 정렬한 은하수를 보여주는 독특한 장소다. 이 이미지는 7월에 촬영했는데, 위와 같은 정렬을 보기 위해 자정이 조금 넘을 때까지 기다려야 했다. 별 추적기를 사용해 하늘을 찍고 다시 전경을 촬영한 다음 두 가지 이미지를 합성해 사진을 완성했다.”


    “GRANTECAN” – ANTONIO SOLANO

    스페인, 라 팔마 카나리아 제도

    “라 팔마 여행 마지막날 밤 ‘로쿠 데 로스 무차초스’에 올랐다. 이곳에서 여자친구와 멋진 일몰을 바라보며 저녁식사를 했다. 잠시 후 첫 번째 별이 보였고 바로 카메라를 셋팅했다. 그날 밤은 완벽했다. 바람도 없고 ‘칼리마’도 없었다.”


    “MT. TARANAKI MILKY WAY” – LARRYN RAE

    뉴질랜드, 타라나키산 판탐스봉

    “이 사진을 찍기 위해 타라나키산 옆 화산인 판탐스 피크에 올랐는데, 얼음으로 뒤덮인 정상에 가기 위해 4시간 동안 시속 70㎞의 강풍을 맞으며 걸었다. 영하 15도, 2000m 산 위에는 돌풍이 불었고, 애초에 생각했던 카메라 설정을 변경해야 했다. 나쁜 조건 속에서도 완벽하게 맑은 하늘을 담아낼 수 있어서 무척 놀라웠다.”


    “THE WATCHMAN” – BRANDT RYDER

    미국, 자이언 국립공원 유타

    “자이언 국립공원에 갔을 때 공원 상징인 ‘워치맨(사암 봉우리)’을 앵글에 담 돼 남들과 다른 유니크한 장면을 포착해내기를 원했다. 구도를 잡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워치맨’을 보다가 이리저리 뒤틀린 향나무 가지를 발견했다. 하늘로 뻗친 가지의 각도가 봉우리 경사면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것을 보고 이 장면을 택하게 됐다. 밤에 찍은 은하수와 태양이 떠오르기 직전에 촬영한 전경을 합쳤다.”


    “AROUND DEAD TREES” – GARY BHAZTARA

    인도네시아 자바

    “해가 지고 난 후 남향 은하수의 사진을 찍었다. 은하수는 계속 솟아오르고 동시에 산 아래에서는 파란 불이 타오르고 있었다. 자정 이후에 국립공원 내 머무르는 것이 금지돼 있어서 많은 사진을 찍을 수는 없었다. 여행은 마치 도전과 같았지만 촬영장이었던 ‘이젠 화산(Ijen Crater)’ 구석구석을 전부 사랑할 만큼 값진 경험이었다.”


    “HEAVENS ABOVE” – JOHN RUTTER

    호주 헌터밸리 뉴사우스웨일즈주

    “촬영이 끝날 무렵 안개가 밀려들어 왔고 때마침 불 밝힌 차가 지나가면서 안개와 프레임 속 장면을 비췄다. 나는 모두에게 어두운 밤하늘을 경험해보라고 격려하고 싶다. 카메라가 있든 없든 은하수 아치 아래 서 있는 건 정말 놀라운 경험이다.”


    “VOLCANO AND CROSS” – TOMAS SLOVINSKY

    칠레 비야리카 화산

    “남반구의 하늘은 북반구에서 보는 것과 다르고 놀랍다. 남극을 가리키는 지표는 바로 비야리카 화산 위에 위치한 남십자성이다. 사진 왼쪽 상단에는 붉은색 용굴 성운(Carina Nebula)이 있는데 이것 또한 남반구에서만 보인다.”


    “NIGHT LOVERS” – MOHAMMAD HAYATI

    이란 페르시아만 호르모즈간주

    “이 사진에서는 페르시아만 연안의 매혹적인 봄 밤에 떠오른 은하수를 볼 수 있다. 멋진 절벽 위로 펼쳐진 은하수는 보는 이로 하여금 상상력을 자극한다.”


    “PARADISE” – MARCIN ZAJAC

    미국 캘리포니아 빅서

    “내가 지구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 빅서 근처 태평양 연안에 위치한 이곳은 에메랄드 빛 바다, 해변으로 떨어지는 폭포, 야자수 그리고 별들로 밝게 빛나는 어두운 하늘이 있다.”


    “DESOLATION” – PHIL SISTO

    미국 유타, 캐피틀 리프 국립공원

    “공원에서도 외진 ‘카시드럴 밸리 지구’에서 촬영했다. 광각 렌즈를 사용해 진흙의 균열을 과장되게 카메라에 잡고 긴 렌즈를 사용해 파노라마로 하늘을 촬영했다.”


    “PARADISE BEACH” – ALYN WALLACE

    터키 리키아 가도

    “사진 촬영 스팟으로 가는 길은 터키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리키아 가도’ 하이킹 코스의 일부다. 산비탈에 앉아 산을 가로지르는 은하수 전망을 즐기면서 부서지는 파도 소리와 계곡을 서식하는 올빼미 소리를 들으면 고독하면서도 평화롭게 느껴졌다.”


    “DEVIL’S THROAT” – VICTOR LIMA

    브라질 이과수 폭포

    “이과수 폭포의 야경을 촬영하기 위해 브라질 국립공원으로부터 특별 승인을 받았다. 국립공원 안에서 4일을 보내면서 이 사진을 촬영했다. 사진 속 장면은 이과수 폭포 단지의 주요 폭포 중 하나인 ‘산타 마리아 점프’다.”


    “STEINSEE” – BENJAMIN BARAKAT

    스위스, 수스텐 패스

    “하이킹과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멋진 장소로 스위스에 간다면 꼭 수스텐 패스에 가보기를 권한다. 보틀 스케일(광공해 수치)은 3이었고 환상적인 녹색 대기광도 포착할 수 있었다.”


    “NAVAJO NIGHTS” – CHRISTINE KENYON

    미국 뉴멕시코 비스타이 배드랜드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그리고 역사와 전통으로 가득한 비스타이 황무지는 후대에게 전해줘야 할 보물이다. 일몰 직후 전경 촬영을 하고 하늘에 별이 떠오르는 것을 바라봤다. 점찍어둔 위치에 은하수가 도착했을 때 셔터를 눌러 작품을 완성했다.”


    “STARRY NIGHT AT HELMOS OBSERVATORY”

    – CONSTANTINE THEMELIS

    그리스 헬모스 천문대

    “헬모스 천문대 자체는 해발 2340m 고도에 위치하고 도시와도 멀리 떨어져 있기때문에 그리스의 어두운 하늘을 보기에 좋다. 산맥 위로 솟아오르는 아치형 은하수와 망원경을 함께 앵글에 담았다.”


    “NYCTOPHILIA” – JOSÉ LUIS CANTABRANA

    호주 빅토리아 그레이트 오션 로드

    “그레이트 오션 로드는 호주에서 가장 상징적인 풍경이다. 촬영을 한 날은 상황이 좋지 않았다. 새로운 별 추적 장비를 가지고 왔지만 그것을 세팅하자마자 그날 촬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직감이 왔다. 악조건 속에서도 촬영을 계속했고 놀랍게도 일이 잘 풀려 작품을 건지게 됐다.”


    “OUR LADY OF THE SNOWS” – UROŠ FINK

    슬로베니아 벨리카 플라니나

    “친구와 함께 60㎏의 장비를 들고 눈 속에서 3시간 동안 하이킹을 했다. 그날 온도는 영하 10도. 촬영을 위해 밤새도록 북풍을 맞으며 견딘 결과 인생 작품을 찍을 수 있었다. 파노라마 정 중앙에 있는 주인공은 ‘눈의 성모’ 예배당이다.”


    “ADK MAGIC” – DANIEL STEIN

    미국 뉴욕 애디론댁 산맥

    “미국 동쪽 해안은 인구밀도도 높고 빛 공해가 많아 은하수 사진 스폿으로는 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찾아보면 어두운 하늘이 몇 군데 남아 있다. 뉴욕 북부의 애디론댁 지역도 그중 하나다.”


    “THE FORGOTTEN SIDE OF KANAGAROO ISLAND ”

    – BLNTPENCIL

    호주 캥거루섬 보딘 해변

    “호주 캥거루섬 보딘 해변은 2020년 산불의 영향에서 벗어난 곳이다. 바다 위로 떠오르는 은하수를 포착했다.”


    “CADINI DI MISURINA”

    – STEFANO PELLEGRINI

    이탈리아 돌로미티 카드니 디 미시리나

    “5월에 촬영을 했는데 눈의 녹는 계절이어서 설상차가 아닌 도보로 이동해야 했다. 정상에 오르자 완전히 하늘이 열렸다. 산맥이 잘 보이는 곳에 카메라를 설치하고 앵글 안으로 이동해 촬영을 마쳤다.”

    홍지연 여행+ 기자

    참조·사진=capturetheatlas.com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