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소믈리에] 스위트한 아이스 와인, 겨울에만 마시란 법은 없지!

    - Advertisement -

    고 향기가 강해 디저트 와인으로 안성맞춤인 아이스 와인. 아이스 와인은 이름 그대로 얼어버린 포도로 만든 와인이다. 물론 냉동실에서 얼린 게 아니라 자연 상태에서 동결된 포도여야 한다. 그 시작은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독일 북부 프랑코니아(Franconia) 지방 농민이 서리에 얼어버린 포도를 버리지 않고 와인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에 웬일? 풍부한 향과 진한 단맛을 가진 와인이 탄생한 것이다. 아이스 와인은 이렇게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인근 오스트리아에서도 아이스 와인을 제조하기 시작했다.

    다양한 아이스 와인 / 와인폴리닷컴

    렇게 아이스 와인은 정말 우연히 탄생한 술이지만, 제조 방법이 간단치는 않다. 아이스 와인을 만드는데 사용하는 포도 수확 시기는 일반 포도보다 늦은 12월부터 이듬해 2월께다. 추운 겨울에 포도를 수확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서리는 물론이고 야생 동물 피해를 볼 수도 있어 신경 쓸 게 많다. 얼어붙은 포도를 손으로 수확하는 일은 매우 고되다. 이런 힘든 과정을 거쳐 수확했다고 치자. 얼어버린 포도 한 송이에서는 고작 한 스푼 정도의 과즙만 나올 뿐이다. 이렇게 희소가치가 높다 보니 아이스 와인은 일반 와인보다 당연히 비싸다.

    아이스 와인은 자연 상태에서 얼어버린 포도로 만든다 / 위키피디아

    이스 와인이 산업적으로 규모를 갖추게 된 것은 1960년대 이후다. 1980년대 독일 아이스 와인 생산업자들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지를 찾아 캐나다로 갔다. 잠시 여행을 간 게 아니라 아예 이민을 갔다. 그들은 캐나다 온타리오주 나이아가라 온더레이크(Niagara On The Lake) 지방에서 아이스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현재 ‘아이스 와인’은 국제 상표로 등록돼 있다. 독일, 오스트리아, 캐나다 등지에서 일정한 기준을 충족한 와인에만 사용된다.

    현재 아이스 와인을 가장 활발하게 생산하는 나라는 캐나다다. 캐나다 VQA(Vintners Quality Alliance)라는 기관이 아이스 와인 제조법과 관련해 엄격한 기준을 마련해 놓았다. 자연 동결한 포도 사용, 영하 8도 이하인 날이 사흘 연속인 후에 수확 등과 같은 조건을 충족한 아이스 와인에는 VQA 레이블이 붙는다.

    나이아가라 대학 와인 제조과정에서 생산한 아이스 와인 / 위키피디아

    이스 와인의 발상지인 독일 역시 엄격한 기준이 정해져 있다. 독일 아이스 와인에 사용되는 포도 품종은 리슬링(Riesling)이 주류다. 향기가 화려하고 풍부한 산미가 매력적이다. 독일 아이스 와인은 또 다른 나라에 비해 알코올 도수가 다소 낮은 특징을 갖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독일 아이스 와인은 과거보다 생산하기가 더 어려워져서 그 희소가치가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오스트리아 아이스 와인은 그뤼너 벨트리너(Gruner Veltliner), 트라미너(Traminer), 리슬링 등 포도 품종으로 만든다. 오스트리아 아이스 와인은 독일산에 비해 볼륨감이 있다.

    최용성 여행+ 기자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