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콜카타에 물속을 달리는 지하철이 개통한다.
최근 CNN이 콜카타 메트로(Kolkata Metro)가 수중 지하철 시범 운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전했다.

콜카타 메트로의 수중 지하철은 2021년 완공한 동서 지하철 터널(East West Metro Tunnel)을 지난다. 동서 지하철 터널은 인도의 두 번째 해저터널로 총 길이 10.8㎞에 달한다. 인도의 최초의 해저터널은 CESC 터널로 1931년 완공한 아시아 최초의 해저터널이라는 기록도 가지고 있다.
동서 수중 지하철 노선은 후글리강(Hooghly River)의 수심 32m 심해를 지난다. 이번 시험 운행에서는 지하철 열차 두 대가 하우라 마이단(Howrah Maidan) 지하철역에서 출발해서 에스플러네이드(Esplanade) 역까지 약 4.8㎞를 성공적으로 운행했다.

무탈한 시범 운행을 기원하며 열차 내부에 사프란꽃을 흩뿌리고 코코넛을 깨뜨리는 힌두교 의식도 진행했다.
카우식 미트라(Kausik Mitra) 콜카타 메트로 홍보 책임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기에 이번 시험 운행의 성공이 더 값지고 역사적인 순간이다”며 “콜카타와 교외 주민들에게 혁신적인 교통 체계를 제공할 수 있는 혁신적인 단계에 이르렀다”고 소감을 밝혔다.
해당 노선이 개통해 기존 노선과 연결되면 단 45초 만에 약 520m를 이동하는 셈이다. 추가 점검을 거친 뒤 올해 10월이나 11월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글=김혜성 여행+ 기자
멋지네요. 따뜻한밤되세요.
물 속을 지났다는 건가요; 아니면 수중터널을 통과했다는 얘긴가요?
수중이라는 단어가 무슨 뜻인지 모르냐??? 진짜 요즘 난독증 환자 심각하게 많네
난독증이 아니라 수중터널이라고 기사엔 쓰여있지만, 첨부된 사진엔 지상역 내부 모습과, 강위에 설치된 다리뿐이라 수중터널이란 기사와는 안맞습니다. 수중터널이 담겨있는 사진이 있었다면 이런 댓글 달지도 않죠
뭔 또 하저터널 기사 속에 심해가 나와? 심해(深海)라니? 겨우 하저(河底) 몇 십 미터 지하를 지나는데, 수천미터 바다 속을 뜻하는 심해? 기자 자격 없다.
잠수지하철 멋있다..
요즘 기자되기 정말 쉬운가보네
수중이라서 물속을 가는줄 알았네
수중이 아니라
하저터널이구만 ᆢ
수중터널이야 해저터널이야 하저터널이야 ~
햇갈리네
수중터널이면 물속이 보이는 터널인가.
확실히 보도하라
나도 어느것인지모르겠다 확실하게보도하라건빨간비디오
확실하게 보도하라 나도 어느것인지 모르겄다
이런 것도 기사로 올리는구나. 댓글 다는 분들이 불쌍타..
해저터널과 수중지하철로 구분해 차이점을 설명하지 못한 점, 그리고 32미터를 심해라고 표현 점. 결론 당신 기사로 먹고 사는 기자 맞음?
매달린 승객들은 어떻게 버틸지
강 아래면 하저
바다 아래면 해저
물속으로 가면 수중ㅡㅡ
수중이면
열차가 잠시 잠수함으로
트랜스포머 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