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57.1%. 정말 놀랄만한 숫자이고, 좀처럼 쉽게 볼 수 없는 수치이다. 투자로 가정하면, 100만원을 투자해 5000여만원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니 말 다했다. 그런데 이런 수치가 여행업계에 등장해 관심을 끈다.
괌정부관광청은 2022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의 괌 전체 여행객 수가 21만6915명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52.1%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기간 괌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 수는 10만8454명으로 전체 여행객 비중의 50%를 차지한다. 괌 관광객 2명 중 1명이 한국인이란 얘기다. 아울러 이 추이는 전년 동기 대비 5157.1% 증가한 수치라고 괌관광청은 밝혔다.
한국인에게 괌이 이토록 인기인 이유는 무엇일까.
괌관광청은 이에 대해 괌의 청정자연과 친근함, 다양한 캠페인 및 지원 프로그램 등을 주 요인으로 꼽았다. 특히 괌 여행시장 재개와 한국인 여행객 유치를 위해 펼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돋보였다는 자평이다. 국내 항공사 대상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통해 괌 노선 운항편을 확대한데 이어 괌 공중보건 및 사회복지부(DPHSS)와 협력해 여행객 대상 코로나19 검사비 지원 정책을 펼쳐 보다 효율적인 해외 입국 방역 체계를 갖추고 여행 문턱을 낮추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지난해 론칭한 ‘괌 어게인(Guam Again)’ 캠페인의 일환으로 여러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한 것도 효과를 누렸다. 여행객들에게 해외여행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고 괌의 아름다움을 홍보하기 위한 ‘괌으로의 여행(Guam Again Exhibition)’ 사진전을 개최했고, ‘2022 Guam Again, GVB Industry Night’ 행사를 개최해 업계 관계자들을 독려했다.
방송사 및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타깃층 다양화를 시도한 것도 한 몫 했다. iHQ 채널의 대표 장수 프로그램인 ‘맛있는 녀석들’을 통해 괌의 ‘맛집’을 소개하며 미식 여행지로서의 입지를 넓혔으며, MBN 예능프로그램 ‘돌싱글즈2’ 출연으로 유명세를 탄 남다리맥 커플과 협업해 가족 여행객을 공략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박지훈 괌관광청 한국 지사장은 “앞으로도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회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다가오는 2023년에는 괌 노선 취항 도시 다양화, 지속적인 지역 관광지 개발 등 여행객 니즈에 맞는 전략적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괌관광청은 이를 위해 ‘컬러 오브 괌(Color of Guam)’을 주제로 한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 유명 관광지 투몬(Tumon) 뿐만 아니라 여행객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은 괌의 새로운 매력을 보여주기 위한 캠페인이다.
장주영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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