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켄트주 당국은 친환경 교통망을 위해 2020년 11월부터 24년까지 공공 킥보드를 도입한 바 있다. 하지만,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지면서 조기 폐지의 노선을 걷게 됐다. 켄트 주의원 데이비드 브래지어(David Brazier)는 “이대로 가다가는 사망사고 등 더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것”이라며 “더 큰 피해를 초래하기 전에 킥보드 운영을 폐지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영국 교통부에 따르면 2021년 영국 내에서 발생한 전동 스쿠터 관련 사고는 1280건으로, 1359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2020년에는 484명의 사망자를 냈다. 켄트 주는 킥보드 운영이 완전히 종료되기 전 운영 킥보드 수와 노선 축소 등의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전했다.
킥보드 공급업체 버드(Bird) 측은 이러한 결정에 유감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버드 측 대변인은 “안전 관련 이슈를 의식해 킥보드 최대 속도를 정부 권장 수치인 시속 25㎞보다 낮은 시속 19㎞로 제한했다. 또한, 도로 이용 등 이용 태세를 점검하는 자체 감시단 파견을 증가하는 등 정책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더하여 “2020년 출시 이후 탑승 사고율이 0.0014%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한다”라며 전동 킥보드의 안전성을 주장했다.
세계적으로 안전성 논란이 제기되면서 시민들 사이에서도 설전이 벌어졌다. 환경 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의견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한다는 입장으로 나뉘며,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글 = 정윤지 여행+ 인턴기자
검수 = 권오균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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