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과 여름 사이, 야외활동을 하기 딱 좋은 요즘이다. 쾌청한 날씨에 주말이면 가까운 여행지를 찾아서라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솟구친다. 때마침 캠핑 애호가들을 설레게 할 소식이 전해졌다. 강원도 고성에서 세계적인 캠핑 축제가 열린다는 것. 2015년 전북 완주에 이어 국내에서 네 번째로 선보이는 세계 캠핑캐라바닝대회가 개막을 앞뒀다.
이번 대회의 공식명칭은 제22회 FICC 아시아-태평양 랠리로, 오는 31일부터 6월 9일까지 10일 동안 고성 세계잼버리수련장에서 진행한다. 국내외 3000여 명의 캠핑족이 참여할 것으로 전해진다.
세계 캠핑캐라바닝대회는 매년 세계 각국에서 다국적 캠퍼가 참여해 행사를 치른다. 1933년 영국에서 첫 대회를 열었고, 한국에서는 2002년 강원 동해 망상, 2008년 경기 가평 자라섬, 2015년 전북 완주 등 지금까지 총 3번 개최했다.
강원도 고성에서 열리는 이번 대회는 가족, 연인, 동료, 친구 등 캠핑을 사랑하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장소는 고성 세계잼버리수련장으로, 1991년 세계 잼버리대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졌던 곳이다. 이곳을 총 8곳 구역으로 나눠 텐트 약 500동, 캐라반 50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기본 4인의 소그룹 신청부터 6명까지 이용 가능한 캐라반, 16명 이상의 그룹존, 반려동물 동반 이용객을 위한 구역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갖췄다.
캠핑장에서 20㎞ 떨어진 공현진해수욕장과 3㎞ 거리의 포유 리조트 설악에서도 대회를 즐길 수 있다. 공현진해수욕장에서는 최대 4인까지, 포유리조트 설악은 룸 타입에 따라 2~5인까지 투숙 가능하다. 두 곳 모두 수련장까지 매일 5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대회는 개회식, 폐회식, 공연 등을 비롯한 공식 행사와 지역 관광투어, 전통문화체험, 세계음식문화 등 기타 행사로 구성한다. 여행스케치, 써니힐 은주, 마술사 함현진 등과 함께 매일 저녁 다채로운 공연과 파티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 관광 체험의 경우 신청자에 한해 고성의 전통시장, 능파대, 청학정, 배낚시, 스킨스쿠버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 날을 제외한 전 일정 중 캠핑 용품을 비롯해 지역특산물, 한국 및 세계음식, 푸드 트럭, 한복 체험 등이 열리는 특별 마켓도 이용 가능하다.
장경우 한국캠핑캐라배닝연맹 총재는 “국경, 인종, 언어, 문화의 장벽을 초월한 휴양 및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전세계 캠퍼들을 중심으로 건전한 레저문화 정착에 힘쓸 것”이라며 “아름다운 k-컬쳐를 비롯해 참가국의 풍습과 문화를 소개하고 함께 체험하며 상호 우의를 증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 고성 세계 캠핑캐라바닝대회 일정 및 참가 신청 방법
대회는 총 3회에 걸쳐 참가할 수 있다. 1회차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2박 3일, 2회차는 6월 3일부터 6월 6일까지 3박 4일, 마지막 3회차는 6월 7일부터 6월 9일까지 2박 3일이다.
회차마다 프로그램 구성이 조금씩 차이가 있다. 1회차는 세계연맹 회원의 행진과 축하 공연을 포함한 개회식을 비롯해 대만팀이 참여한 대만 문화 소개 및 재즈 공연 등을 즐길 수 있다.
가장 길고 다채로운 일정을 초함한 2회차는 신청자에 한해 고성 관광 투어를 진행한다. 한국문화축제, 전통음식체험, 대사관이 참여하는 프랑스, 이탈리아, 튀르키예, 베트남 등 세계음식문화 체험, 폐막식 등의 문화 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한다.
3회차에는 단체 게임과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게임과 마술 공연, 파티 등이 열리니 취향에 따라 회차를 선택하면 된다. 참가 신청한 이들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분쇄 원두, 등산용 수저세트, 캠핑용 자바라컵 등 총 6종 10만 원 상당의 경품을 선사한다.
참가 신청은 캠핑장 및 캠핑카 예약 플랫폼 ‘그래가’에서 가능하다. 홈페이지와 희망하는 회차를 선택하면 예약 가능한 존을 안내한다. 참가비는 1팀 기준 한 회차 당 15만원부터다. 현재 반려동물존은 세 회차 모두 예약이 마감됐다.
세계 캠핑캐라바닝대회에 관련한 문의는 이메일(kcff1994@gmail.com)이나 전화(070-8987-7777)로 가능하다.
강예신 여행+ 기자
영상= 김규란 여행+ PD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