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캠핑’, ‘차박’ 여전한 인기 ‘홈캉스’ 관심 크게 상승
지난해 대비 여름 휴가 언급량, 해외여행 관심 감소
여름 휴가 버즈량 가족, 커플, 우정, 나 홀로 휴가 순으로 많아 ‘캠핑’·‘차박’ 여전히 인기
기업들의 휴가 마케팅 고도화, 특히 ‘호캉스’ 집중
올해는 ‘여름 휴가’에 대한 언급량이 19% 가량 감소했다. 지난해까지는 휴가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올해는 코로나 장기화로 여름 휴가를 언급하는 자체가 줄어든 것이다.
코로나 2년 차에 접어든 가운데,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지난해와 올해 여름 휴가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연구소는 최근 5개월간 매스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블로그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 데이터 약 8만여 건을 분석했다.
‘2020, 2021 여름 휴가 주요 차별·공통 키워드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키워드 검색 상위권에는 ‘베트남’, 코타키나발루’, ‘공항’ 등 해외 관광지나 여행과 직접 연관성을 지닌 단어들이 많았다. 이는 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갑작스레 막혀버린 해외여행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과 여행에 대한 기대심리가 직접적으로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올해는 ‘근교 여행’, ‘한 달 살기’, ‘캠핑카’ 등 해외여행을 자제하고 국내 여행에 초점을 맞춘 키워드들이 다수 등장했다. 해외 대신 국내 여행으로 여름 휴가를 즐기려는 움직임이 많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휴가 유형별 버즈량에도 변화가 있었다. 지난해와 올해 모두 가족 휴가, 커플 휴가, 우정 휴가, 나홀로 휴가 순으로 온라인에서 언급되는 버즈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와 비교해 가족 휴가 관련해 ‘집’과 관련한 연관어 순위가 크게 상승했다. 더불어 ‘넷플릭스’, ‘랜선’과 같은 ‘홈캉스’ 키워드가 새롭게 나타났다.
커플 휴가는 오히려 전년 대비 버즈량이 소폭 증가했다. 안전한 휴가를 위해 고품질의 다양한 펜션에 대한 니즈가 새롭게 등장했다.
우정 휴가는 외부 활동과 내부 활동에 대한 니즈가 둘 다 나타났다. 내부 활동의 경우에도 ‘취미 활동’, ‘홈파티’ 등 능동적인 요소가 두드러졌다.
나홀로 휴가는 반려동물과 함께 보내는 휴가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혼자 조용히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미술관’ 관련 언급량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올 2월부터 시작된 백신 접종률이 점차 증가하고, 정부의 ‘백신 여권 제도’ 도입 논의 등 코로나 상황 호전에 대한 희망적인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최근 소셜 미디어상에서 여름 휴가에 대한 긍정적인 언급이 늘어나고 있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코로나가 벌써 2년차에 접어들었지만, 백신 접종이 점차 속도를 내고 있어 여름 휴가와 펜데믹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 조금씩 희망이 보인다”고 말했다.
권효정 여행+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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