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17개 광역지자체와 ‘대한민국 안심여행’ 캠페인 열어
방역기관 자문 거친 ‘관광지 특화 방역수칙’ 제시
전국 178개 관광지도 방역 실천 선언
다가오는 여름 휴가 성수기를 대비해 한국관광공사에서 관광지와 국민 모두를 위한 여행지 방역생활 수칙을 공개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와 손잡고 주요 관광지에서 ‘대한민국 안심여행 캠페인’을 6월 15일부터 연말까지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최근 국내여행이 회복세를 보이며 여름휴가 시즌이 다가오는 가운데 무엇보다 중요해진 관광지 방역 안전을 위해 추진된다. 관광객의 안전을 위해 보다 구체적인 방역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국민들에게 안전 여행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킨다.
방역관리 기준 설정을 위해 공사는 방역 당국의 자문을 받아 ‘관광지 특화 방역수칙’을 제시했다. 수칙에는 ▲방역체계 구축 ▲관광객 관리 ▲동선 관리 ▲공용시설 관리 ▲홍보 및 교육 ▲종사자 관리 ▲지침 및 법률 준수의 7개 부문에 걸쳐 총 18개의 준수 항목이 있다. 이 수칙들은 금년도 3월에서 4월까지 방역전문가, 관광전문가 자문을 거쳐 방역기관의 최종감수를 거쳐 마련됐다.
이번 캠페인엔 전국 17개 광역지자체에서 추천한 방역 우수관광지 178개도 참여한다. 이들 관광지들은 공사가 제시한 방역수칙 이행을 서약·실천한다. 지자체들도 방역실태 지속 점검 등 관광지와의 자율적인 방역 환경 조성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이와 발맞춰 공사는 본격 휴가철 돌입 전에 (사)한국방역협회,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와 협력해 보건 분야 퇴직자와 현직 공중보건의, 관광전문가가 참여하는 관광지 방역실태 사전 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광지 종사자 대상 교육 콘텐츠 제작, 우수사례 홍보 등 전국 관광지 방역 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촉진 활동들도 올 연말까지 추진한다.
또한, 공사는 안전여행 수칙 캠페인 광고도 제작한다.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상 인플루언서 ‘루이’가 참여해 자칫 놓치기 쉬운 안전여행 수칙을 친근감 있게 전달한다. 6월 22일 공개되는 이 영상은 오는 7월 21까지 공사 유튜브 채널과 SNS, 포털 및 옥외 매체를 통해 전파를 탈 예정이다.
이밖에 네이버 인기 웹툰 작가 ‘모죠’와 함께 안전여행 웹툰을 2회 연재하고, 국민 대상 안전여행 실천 서약 이벤트도 동시에 실시한다.
공사 정혜경 관광복지센터 안전여행파트장은 “이번 캠페인은 관광지 방역관리 체계를 여행문화로서 확립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자체, 기업, 관광객에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공사는 캠페인에 참여하는 178개 관광지를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korean.visitkorea.or.kr) 특집관에서 통합 홍보하고, 관광지 방역 지침·교육영상·홍보물(무료 다운로드 가능)을 누리집에서 제공한다.
신해린 여행+ 인턴기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