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객기의 이코노미 좌석에서 뒤로 젖히는 기능이 사라지고 있다.
지난 9일 CNN에 따르면 기내 좌석 중 뒤로 젖힐 수 있는 버튼이 아예 없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유는 크게 유지관리 비용 절감, 좌석 경량화, 승객 간 다툼 방지 등 세 가지다.
먼저 등받이 기능을 없애면 항공사의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뒤로 젖히는 좌석은 고장이 나는 경우가 있어 수리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또한, 좌석 무게를 가볍게 할 수 있다. 현재 항공기 내 좌석 1개당 무게는 7~10kg다. 좌석 무게를 가볍게 하면 비행 연료도 절감할 수 있다.
2000년대 후반부터 등받이 기능을 없앤 초경량 좌석이 시장에 진입했다. 단거리 비행이 많고 비용 절감에 주력하는 저비용항공사(LCC)가 주 고객층이다.
어떤 새로운 좌석은 뒷좌석 승객이 다리를 넉넉하게 둘 수 있도록 등받이가 오목하게 들어간 형태다.
등받이 기능이 사라지는 마지막 이유는 승객 간 다툼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좌석 때문에 다툼이 일어날 경우 승무원이 중재자 역할을 해야 한다. 승객 간 다툼이 심해 안전상의 이유로 비행기가 우회하는 사건도 있었다. 등받이 기능을 없애면 이런 경우를 사전에 막을 수 있다.
다만 CNN은 “장거리 비행 시 탑승하는 여객기는 등받이 기능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뒤를 확인한 후 좌석을 천천히 젖혀야 하고 식사할 때는 좌석을 꼿꼿이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글=서예지 여행+ 인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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