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후 숙소 위생‧청결 더욱 중요
여기여때, 회원 1108명 대상 설문 결과
코로나19 팬데믹(세계대유행) 이후 숙소 선택에 있어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종합숙박·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최문석)는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회원 1108명을 대상으로 ‘청결한 숙소의 조건’이라는 설문을 벌였다. 그 결과 앱 이용자의 57.9%는 청결 숙소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세균·바이러스를 방지하는 소독과 인증’을 선택했다. 감염병 위기 속 위험을 줄이기 위해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한 숙소를 선호한다는 의미다. 휴가를 위해 방문한 숙소에서 안전한 환경을 제공 받고, 마음 편히 휴식을 즐기겠다는 수요 또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소독과 이증에 이어 ‘수준 높은 청소 서비스’가 57.4%, ‘일회용 어메니티 제공’이 56.8%로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이후 숙소 선택 시 ‘위생과 청결’은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앱 이용자 69.9%는 과거보다 숙소의 ‘위생과 청결’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답했다. ‘중요해졌다’는 응답을 포함하면 80.0%가 청결 요소를 더욱 예민하게 평가한다는 뜻을 전했다. 응답자의 위생과 청결 중요도는 5점 만점 중 평균 4.77점 수준이었다.
청결 요소는 적정 숙박비와 재방문 의사에도 영향을 줬다. 응답자의 99.1%는 청결한 숙박 환경은 추후 재방문 여부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또, 청결 숙소는 일반 숙소보다 평균 1만5900원(1박 기준)을 추가 지불하는 게 적절하다고 평가됐다.
호텔과 리조트는 청결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4.12점(5점 만점)로 가장 높았다. 펜션과 풀빌라는 3.38점, 모텔은 3.16점으로 집계됐다. 캠핑과 글램핑은 2.69점, 게스트하우스는 2.67점이었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여행객에게 청결한 숙소는 ‘바이러스 케어 시스템’을 갖춘 곳을 의미한다”며 “감염병 위기가 가져온 새로운 여행 트렌드”라고 설명했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여기어때는 토탈위생솔루션 기업 세스코와 ‘바이러스 케어 안심 숙소 지원 캠페인’을 진행한다. 모텔 제휴점 대상으로 과학적 방역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게 총 2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장주영 여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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