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박물관’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대표 작품 10

220일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이 현재 위치에 개장한지 150주년이 되는 날이다. 1870년 문을 연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18722월, 현재 위치인 뉴욕 5번가로 이전했다.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다. 본관 미술관은 세계에서 가장 큰 미술관이다.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200만 점이 넘는 작품과 유물을 17개 분야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이곳에서 전시하는 유명한 작품 10점을 알아보자.

소크라테스의 죽음

1787년 프랑스 화가 자크 루이 다비드가 그린 작품이다.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사형 선고를 받고 독약을 마시기 전 제자들에게 마지막 이야기를 전하는 모습을 그렸다. 한국 중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자주 등장하는 작품이다.

델라웨어 강 건너는 워싱턴

1851년 미국 화가 엠마누엘 고틀립 로이체가 그린 작품이다. 미국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이 독립전쟁 트렌트 전투에서 영국군을 기습하기 위해 델라웨어 강을 건너는 모습을 그렸다. 미국사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그림이다.

사이프러스 나무

1889빈센트 반 고흐가 그린 후기인상주의 작품이다. 고흐가 발작으로 정신병원에 입원했을 때 그린 그림으로 시골 풍경의 전형을 보여준다. 조용한 하늘 아래 나무가 불타오르는 듯한 모습으로 고흐의 정신세계를 알 수 있다.

밀짚모자를 쓴 자화상

1887년 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그린 자화상이다. 후기인상주의 화풍이 드러난다. 반 고흐는 비싼 모델료를 아끼기 위해 20점이 넘는 자화상을 그렸다. 그중에서도 이 작품은 힘 있는 붓질로 생동감 있는 인물을 표현했다.

수련 연못 위 다리

1899년 프랑스 화가 클로드 모네가 그린 작품이다. 모네는 생애 말년 지베르니 자택 정원의 꽃밭과 연못을 주제로 수련연작을 그렸다. 인상주의 화풍의 수련연작은 총 250점으로 구성됐다. 그중 일본식 다리가 있는 이 작품도 걸작으로 평가된다.

무용수업

1874년 프랑스 화가 에드가 드가의 인상주의 작품이다. 파리 오르셰 미술관에서 소장 중인 발레수업은 이 작품과 같은 배경을 보고 그렸다. 파리 발레 거장 쥘 페로가 무용수들을 지도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가을의 리듬 : 넘버 30

1950년 미국 미술의 거장 잭슨 폴록이 그린 추상표현주의 작품이다. 폴록의 대표작으로 가로 266.7cm, 세로 525.8cm. 폴록은 스튜디오 바닥 캔버스에 페인트를 붓고 붓과 막대기로 저어가며 그림을 그렸다.

왕좌 성모와 예수, 성인들

1504년 이탈리아 르네상스 화가 라파엘로가 그린 작품이다. 성모 마리아와 예수, 4명의 성인이 그려져 있다. 이 그림은 스웨덴의 크리스티나 여왕과 이탈리아 로마 귀족을 거쳐 J.P.모건이 천문학적인 금액에 구매해 기증했다.

하트셉수트 스핑크스

기원전 1479~1458년 재위한 이집트 18왕조 5대 파라오인 하트셉수트 여왕의 얼굴을 본떠서 만든 스핑크스다. 이집트 데이르 엘 바흐리 묘소에 있는 6개의 스핑크스 중 하나다. 현존하는 스핑크스 중 유일하게 여성이 모델이다.

덴두르 신전

기원전 15세기 건립된 이집트 누비아의 신전이다. 아스완 댐 공사로 수몰 위기였지만 미국이 유적 보존을 도와줬다. 1965년 이집트가 감사의 뜻으로 기증했다. ‘오션스8′ 나는 전설이다’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등 여러 영화에 등장했다.




글/디자인 = 서주훈 여행+ 인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