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침이 싹! 추운 겨울 즐기기 좋은 터키음식 TOP 4

격히 쌀쌀해진 날씨에 외출도 꺼려지고, 뜨끈한 음식으로 속을 따뜻하게 채우고 싶은 요즘. 매일 똑같은 배달음식도, 밀키트도 지겹다면, 세계 각국의 겨울 요리를 즐기며 식사 시간에 반짝 세계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지.

터키문화관광부는 추운 겨울 든든한 따뜻함을 선사하는 터키의 대표 겨울 음식을 소개했다. 세계 3대 미식 국가 터키에서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건강한 재료로 구성된 요리와 곁들이기 좋은 터키 와인까지. 케밥 혹은 피데(터키식 피자)에 비해 아직은 덜 알려져 있지만 한번 먹어보면 계속해서 생각날 수밖에 없는 터키의 겨울 음식들과 미식 여행을 떠나보자.

포만감과 영양소를 한곳에 담은 렌틸콩 수프

Mercimek Çorbasi

메르지멕 초르바스

메르지멕 초르바스. /사진= (좌)= 플리커 (우)= 터키문화관광부

전형적인 터키식 식사의 스타터 코스인 수프는 현지인들이 아침 식사로 즐겨 찾는다. 터키 사람들은 고기, 닭고기, 콩류, 밀가루, 요구르트, 국수, 생선, 검은 양배추 및 과일 등으로 각 지역별 다양한 수프를 개발해왔다. 여기에 풍미를 더하기 위해 레몬즙뿐만 아니라 고추나 닭고기 육수를 첨가해서 먹으며 주로 빵과 함께 즐긴다.

터키에서 수프는 일반적으로 주재료에 따라 이름붙여진다. 예를 들어 렌틸콩(Mercimek-메르지멕)으로 만든 제품의 경우 요구르트(Çorbasi-초르바스)가 주재료인 경우 메르지멕 초르바스라고 한다. 메르지멕 초르바스는 터키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수프 중 하나로 붉은 렌틸콩, 당근, 감자, 양파로 만들었다. 이는 터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수프로 아침 한 끼로도 든든하고 따뜻해 겨울에 특히 최적이다. 또 풍부한 단백질 함양으로 채식주의자들에게도 인기가 많고, 풍부한 철분이 들어 있어 빈혈에도 좋다.


l 재료

붉은 렌틸콩 1/4 컵, 당근, 토마토 페이스트, 소금, 후추, 레몬

l 레시피

1.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양파가 황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2.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1분 간 끓인 후 다진 당근을 넣고 몇 분간 볶는다.

3. 붉은 렌틸콩과 소금 및 후추를 추가 후 물을 넣고 잘 저어준다.

4. 냄비 뚜껑을 덮고 약 20분 간 끓인 후 뚜껑을 열어 렌틸콩이 완전히 다 익을 때까지 10분 간 더 끓인다.

5. 기호에 맞게 레몬즙을 토핑한다.

오랜 전통을 지닌 맛있는 자랑! 터키식 만두 요리

Mantı

만트

만트. /사진=(좌) 터키문화관광부 (우) 플리커

만트는 작은 고기만두로 터키뿐 아니라 모든 중동 국가에서 인기다. 지역에 따라 크키나 모양, 필링이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터키 가정에서 가장 즐겨 찾는 구성은 밀가루 반죽을 펴서 다진 양고기 또는 소고기로 채우고 만두 모양으로 작게 접어 삶거나 굽는 방식이다. 이스탄불의 레스토랑에서 만트는 주로 차가운 요구르트 마늘 소스와 함께 제공되고 그 위에 뜨거운 고추기름, 후추 또는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은 버터나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약간의 바삭함을 더하려면 우리나라 군만두처럼 튀겨도 좋다. 핫 파스타에 콜드 요거트의 조합은 겨울에 특히 인기 있는 레시피로 깊은 풍미를 자랑한다.


l 재료

밀가루 4컵, 계란 1개, 따뜻한 물 1/2컵, 소금 1 티스푼, 소고기 200g, 양파 1개, 후추 1 티스푼, 요거트 250g, 마늘 3쪽, 버터 2 큰 술, 토마토 페이스트 1 큰 술, 파프리카 2 티스푼

l 레시피

1. 큰 믹싱볼에 밀가루, 소금, 계란을 넣고 섞으며 따뜻한 물을 추가해 끈적거리지 않을 때까지 반죽한다.

2. 다진 소고기에 미리 다져 둔 양파와 후추를 버무려 필링을 완성한다.

3. 반죽을 1/4등분해 작업할 덩어리 외 나머지(3/4)는 키친 타올로 덮어둔 후 차례로 작업한다.

4. 반죽이 들러붙지 않게 팬에 밀가루를 살짝 뿌린 후 1/4의 반죽 덩어리를 롤링 해 0.5mm 두께의 원형을 만든다.

5. 1 x 1cm 정사각형으로 잘라 각 사각형 내부에 소량의 필링을 넣어 만두 빚듯이 모서리를 접는다.

6. 끓는 소금물에 반죽을 넣어 수면 위로 올라올 때까지 삶는다.

*소스 만드는 법

버터를 녹인 후 다진 마늘과 요거트, 소금,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고 2분간 끓인 후 파프리카를 넣고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고기 덕후 주목! 부드러움의 정석

Tas kebab

타스 케밥

타스 케밥. /사진= (좌) 플리커 (우) 터키문화관광부

터키 사람들에게 가장 좋아하는 케밥 종류를 묻는다면 대다수가 고를 정도로 타스 케밥은 현지인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 비프 스튜와 필라프의 조합인 타스 케밥은 터키 아나톨리아 지역의 전통 케밥 중 하나로, 오늘날 터키의 모든 레스토랑 메뉴에서 찾을 수 있는 유일한 요리다. 타스 케밥을 만들기 위해서는 특제 비프 스튜와 필라프를 동시에 만드는데, 밥과 고기를 함께 즐겨 먹고 볶음밥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 제격인 요리다. 고기는 주로 양고기의 다리 살을 이용하지만 소고기로 대체하기도 한다. 이 요리의 포인트는 따뜻하고 부드러운 고기로 겨울철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다.


l 재료

스튜용 소고기 400g(또는 양고기 800g), 양파 2개, 다진 마늘 2쪽, 올리브 오일 1/3컵, 다진 파슬리 2큰술, 토마토 페이스트 1큰술, 계피 1티스푼, 설탕 1/2티스푼, 화이트와인 1/2컵, 말린 오레가노 1/2 티스푼

l 레시피

1. 중간 크기의 스튜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갈색이 될 때까지 고기 조각을 볶는다. 고기가 갈색으로 변하면 냄비에서 잠시 건져 둔다.

2. 고기를 갈색으로 만든 기름에 양파와 마늘을 넣고 황금빛이 들기 시작할 때까지 약 6-7분 동안 볶은 후 고기를 다시 냄비에 넣는다.

3. 토마토 페이스트, 설탕, 파슬리, 오레가노, 계피 등 취향에 따라 간을 한 후 냄비를 덮고 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약 불로 1시간에서 1시간 반 정도 끓인다.

4. 양파를 녹인 풍부한 소스와 함께 부드러운 고기와 필라프를 곁들인다.

크리스마스 연말 분위기를 한층 업!

Sıcak Şarap

터키식 뱅쇼

터키식 뱅쇼. /사진= 플리커

터키에도 와인에 시나몬, 과일 등을 첨가해 따뜻하게 끓인 음료 뱅쇼가 있다. 정확히는 멀드와인(mulled wine)이라고 불리는 뱅쇼는 겨울에 유럽 전역에서 즐겨 마신다. 터키식 뱅쇼에는 주로 설탕, 오렌지, 레몬이 첨가돼 와인 특유의 청량한 향미에 달달함과 상큼함을 더해준다. 크리스마스 무렵 겨울 추위도 무색해질 따뜻한 터키식 뱅쇼 한 잔과 앞서 언급된 터키식 요리들과 함께 연말 분위기 물씬한 홈파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강예신 여행+ 기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