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나절 여행] 만원의 행복 ‘시티 투어 버스’

멀리 가기도, 화려하게 즐기기도 싫다. 그래도 ‘방콕’은 더 싫다. 이럴 때 이 코스 괜찮다. 반나절 만 원짜리 한 장으로 포인트만 콕콕 집어서 보는 도심 나들이 루트다. 심지어 주변 명품 테마열차도 연계해 준다. 관광지 할인? 기본이다. 그리고 압권. 무한 리필, 무제한 타도 된다. 어디 갈지 고민이라면 일단 한번 타 보시라. 시티투어버스에.

◆ 전통시장만 골라 찍는 ‘오픈 버스’

서울시티투어버스

타 보면 안다. 단언컨대 싱가포르의 상징 ‘덕투어(Duck Tour, 오리 모양 수륙양용차)’ 못지않다는 걸. 오픈톱(Open Top, 천장개방형)이니 튀는 외모부터 압권이다. 영락없이 런던 시내를 누비는 오픈형 2층 버스다. 게다가 비용이라고 해야 1만 5,000원. 더 마음에 드는 건 노선이다. 아날로그의 메카 전통시장만 골라서 콕콕 집는다.

출발지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 타는 사람마다 “와~” 소리를 내뱉는다. 운행 간격은 30여 분. 방산시장과 중부시장을 거쳐 ‘핫 플레이스’로 새롭게 뜬 광장시장, 남대문시장, 서울풍물시장, 마장동축산물시장, 신당동중앙시장까지 쉴 틈 없이 돌아보는 코스다.

서울시티투어버스


“부웅” 시동이 걸린다. 엔진 소리도 염려했던 것과는 달리 조용한 편이다. 이용 방법도 쉽다. 먼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일일이용권을 끊는다. 그다음은 끝. 당황하지 말고 버스에 오른 뒤 전통시장을 자유롭게 오르내리면 된다. 버스 티켓은 한 번 끊으면 당일에 한해 몇 번을 타고 내려도 상관없다.

뚝딱하면 탱크까지 만들어 낸다는 방산시장, 한번 맛보면 끊을 수 없다는 마약김밥과 빈대떡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는 광장시장, 떡볶이 메카인 중앙시장으로 이어지는 음식, 문화, 역사, 쇼핑 모든 동선이 이 버스 하나로 해결되는 셈이다. 이 코스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코스는 광장시장 투어다.


〈다큐멘터리 3일〉, 〈남자의 자격〉 같은 프로그램에 잇달아 노출되면서 광장시장 인기는 상상을 초월한다. 주말엔 아예 인파에 쓸려서 이동해야 할 정도. 시장 정중앙 사거리에 위치한 마약김밥집과 빈대떡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는 ‘순희네’, ‘박가네’에선 20~30분씩 기다리는 건 예사다. 명불허전, 마약김밥을 겨자소스에 찍어 한입 베어 물었다. 이거 ‘마약’ 맞다.

   

◆ 생태체험여행, 서천

금강 하둣국

시티투어버스도 변한다. 버스만 타면 재미없다. 다른 탈것과 연계하는 거다.

대표적인 게 충남 서천군이 새로 선보인 ‘서천 생태체험여행’. 함께 손을 잡은 주인공은 서해금빛열차다. 이게 놀랍다. 일곱 량짜리 이 열차 중 한 량은 전체가 온돌마루실이다. 절절 끓는 온돌, 편히 다리 뻗고, 오순도순 둘러앉아 간다. 분위기도 완전 한옥이다. 편백나무로 만든 실내등에 탁자, 베개, 창살까지 신경을 쓴 흔적이 역력하다.

1실당 3인에서 6인까지 총 9실이 온돌이다. 옆 칸은 한술 더 뜬다. 카페칸인데 그냥 카페가 아니다. 강남 한복판에 있을 법한 ‘족욕 카페’. 발 담그고 창밖 바라보고 있으면 땀 줄줄 흐른다. 온천이 통째 철로를 달리는 기분이다.

코레일이 야심차게 내놓은 서해금빛열차는 지난 장항선이다. 아산, 예산, 홍성, 보령, 서천, 군산, 익산까지 줄줄이 놓인 아산온천, 수덕사, 남당항, 군산 근대문화유산거리까지 금빛 여행 포인트를 죄다 찍는다. 서천시가 이 열차를 놓칠 리 없다. 바로 시티투어버스와 연계해 생태체험여행 코스를 선보이고 있다. 오전 9시 40분 서천버스터미널을 출발해 장항역으로 간다(오전 11시 35분 도착). 바로 열차와 연계. 코스는 ‘세모시’와 ‘솔바람’ 2개다.

세모시는 목·토요일 출발. 먼저 서천의 한산이씨 명조 선현 8위를 제향하는 문헌서원으로 간다. 다음은 장항 시내에 들러 식사. 솔바람 코스는 금요일과 일요일. 솔바람길, 스카이워크, 금강하굿둑 관광지를 거쳐 역시 한산모시관, 문헌서원, 서천특화시장 및 장항전통시장, 국립생태원 코스를 돌아온다.

   

서천 시티투어버스 즐기는 Tip

시티투어버스는 싸다. 버스만 타면 5,000원(어린이 3,000원)이다. 코레일과 연계하면 버스비가 각각 1,000원, 500원 싸진다. 서해금빛열차 비용은 별도다.

전화: (041)950-4256

홈페이지: tour.seocheon.go.kr

   

◆ 타임머신 여행, 군산

군산 시티투어버스

역시나 서해금빛열차와 연계할 수 있는 포인트.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군산이다. 군산, 당연히 갈 곳 천지다. 철길마을 경암동도 찍어야 하고, 이성당 들러 단팥빵도 먹어야 한다. 하지만 동선 딱 정리해 놓고 가는 거, 예삿일이 아니다.

일단 군산 주변 ‘머스트 시(must-see)’ 포인트 파악. 군산은 친절하게 스탬프 투어를 운영한다. 군산 시청 관광진흥과에서 스탬프 투어 책자를 받은 뒤 꼭 봐야 할 곳 20곳에서 방문 확인 도장을 받는 식이다. 스탬프를 찍으면서 도시를 여행할 수 있도록 문화, 역사 등 다양한 테마로 꾸며져 있다. 스탬프를 완료한 책자를 군산시청 관광진흥과에 보내면 연말, 군산관광 명예홍보요원으로 위촉된다.


새만금 고군산군도

포인트 파악이 끝났다면 어떻게 동선을 잡을지 고민할 차례. 이때 요긴한 게 시티투어버스다. 이름하여 ‘군산 새만금 시티투어’다. 코스는 총 4개. 그중 인기 있는 코스는 ‘근대문화코스’. 출발 정류장은 군산터미널. 발산리 유적지와 이영춘가옥을 지나 신흥동 일본식 가옥, 일명 히로쓰가옥으로 향한다. 영화 〈장군의 아들〉과 〈타짜〉 촬영 명소니 꼭 둘러보실 것. 동국사, 해망동 수산물종합센터, 채만식문학관을 지나 터미널로 돌아온다.

새만금방조제를 찍고 싶다면 ‘은파호수공원-새만금(금요일)’ 코스와 ‘고군산군도-새만금(토요일)’ 코스로 가면 된다. 은파호수공원-새만큼 코스는 물빛다리로 유명한 은파호수공원과 비응항(새만금수산시장) 새만금방조제를 두루 훑고 돌아오는 생태탐방 코스다. 고군산군도-새만금 코스는 금강철새조망대, 선유도, 새만금방조제를 보고 오는 코스다.

   

군산 시티투어버스 즐기는 Tip

시티투어버스는 군산시외버스터미널과 군산역에서 출발. 탑승료는 성인(19세 이상) 5,000원이다. 자세한 여행코스와 일정 확인 및 예약은 군산시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tour.gunsan.go.kr


♣ 이색 시티투어버스
   

부천 뻔뻔(funfun)’ 시티투어

글자 그대로 뻔뻔하다. 해설사와 함께 간다. 부천에 관한 숨은 이야기, 평소 궁금증을 푸는 시간이다. 꽃축제, 영화제, 만화축제, 캠핑장 야영 등 계절별 시기별로 특색 있는 테마가 추가된다. 부천문화원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회당 40명 선착순.
전화: (032)651-3739
홈페이지: www.bucheonculture.or.kr
 

부산 오픈톱시티투어

부산 시티투어버스

좋은 계절에 딱 맞는 시티투어버스가 있는 곳이 부산. 바닷바람 흠뻑 맞을 수 있는 ‘오픈톱’이다. 서울 말고 오픈톱 버스를 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부산이다. 순환형과 테마형 코스 2가지. 순환형은 해운대와 태종대 방향 2곳을 돌아본다. 테마형은 역사문화탐방(오전 9시 20분), 해동용궁사(오후 2시), 을숙도 생태체험(오후 2시 10분), 야경투어(오후 7시 30분) 등 7가지. 요금은 두 코스 모두 어른 1만 원, 청소년 5,000원.

전화: 1688-0098

홈페이지: www.citytourbusan.com

가평군 명품 시티투어

힐링 투어의 명소 가평군 일대에도 시티투어버스가 다닌다. 자라섬, 남이섬뿐만 아니라 인근 쁘띠프랑스, 아침고요수목원까지 두루 둘러보는 명품 코스다. A코스는 가평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해 아침고요수목원까지다. B코스는 청평터미널에서 출발해 가평수목원까지. 요금은 5,000원(청소년 3,000원).

전화: (031)582-2421

홈페이지: gptour.go.kr

   

경주 문화 해설 시티투어

문화 해설사가 함께 탄다. 한번 탑승하면 계속 버스 스케줄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승하차가 자유로운 순환형은 아니라는 걸 염두에 둘 것. 코스는 신라역사권(오전 8시 50분 신경주역), 세계문화유산권(오전 10시 15분 The-K 경주호텔) 등으로 매일 한 차례씩 운행. 요금은 어른 1만 5,000원~2만 원, 청소년 1만 3,000원~1만 8,000원씩.

전화: 1666-8788

홈페이지: cmtou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