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금지! 무조건 피해야할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항공사는?

절대 금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사 평가 사이트인 에어라인레이팅(Airline Ratings)이 2019년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항공사 4곳을 발표했습니다. 전 세계 405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국제항공기관과 정부 보고서, 사고 기록, 보유 항공기 연식 등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안전도 순위를 선정했다고 하니 신뢰가 가네요. 에어라인레이팅은 매년 세계 부문별 항공사 순위를 분석해 발표하고 있어요.

사진=JTBC 금토드라마 ‘SKY 캐슬’ 캡쳐

(전적으로 믿으셔야 합니다!!!!)


다음에 소개될 4개 항공사는 안전도 평가에서 위험한 항공사로 꼽혔습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 취항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쉽게 접할 수는 없지만 혹시 여러 항공사를 이용해야 하거나 해외여행 또는 세계일주를 계획 중이신 분들이 있다면 도움이 될 거에요! 참고로, 작년 지표에는 북한 고려항공도 순위에 있었습니다. 안전성에 가장 의문이 드는 4곳입니다.

아리아나 아프간항공

Ariana Afghan Airlines

사진=아리아나아프간항공 사이트

아리아나아프간항공은 아프가니스탄 국영 항공사로, 제일 오래된 항공사이자 가장 큰 항공사입니다. 이 항공사는 지역 내 운항을 위해 아프가니스탄 정부에 의해 1955년 1월 설립됐어요. 거점공항은 카불 국제공항입니다. 유럽연합(EU)의 안전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2006년부터 유럽에서의 취항이 금지되고 있는 상태라고 해요.

사진=아리아나아프간항공 사이트

현재 현지 주요도시와 아랍에미리트, 인도, 파키스탄 등의 지역에 취항하고 있어요.

블루윙 항공

Bluewing Airlines

사진=블루윙 항공 사이트

수리남 항공사인 블루윙도 순위에 올랐어요. 지역 항공사로 2002년부터 운항해 왔습니다. 2015년부터 EU로의 비행이 금지된 상태로, 블루윙은 항공기 안전 문제에서부터 충돌 사고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데요.

블루윙 항공사 취항지 / 사진=블루윙 항공 사이트

외신에 따르면, 2000년대 초지상 근접 경보 장치(GPWS)부재를 포함해 특정 안전 규정을 준수하지 않아 여론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고 합니다. 지난 10년 간 승무원과 승객 모두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적도 있었습니다. 안전에 관한 기록이 불충분하고 불안정한 착륙 조건으로 인해 이 항공사는 가까운 시일 내에 안전해지기 힘들다는 의견이 대다수 입니다.

캄 에어

Kam Air


사진= 캄 에어 페이스북

아프가니스탄에 본부를 두고 있는 캄 에어는 2003년부터 운항해왔습니다. 이 항공사는 아프가니스탄 최초 민영 항공사이자 최대 민영항공사이기도 해요.

캄 에어는 지난 12년 동안 승객 96명과 승무원 8명의 사망을 초래한 충돌 사고를 포함해 많은 사건 사고가 있었습니다.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의 인증이 완료되지 않은 것을 포함해 미국 영공으로 가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 항공사이기도 합니다.

트리가나항공

Trigana Air

사진=트리가나항공 사이트

해외여행을 위해 인도네시아 트리가나 항공을 선택했다면 한 번 더 고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트리가나 항공은 1991년에 설립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본사를 둔 항공사입니다. 국내선만 운항하고 있어요. 외신 보도에 의하면, 2002년 이후 14차례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 중 10건은 비행기가 수리 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되거나 완전히 파손됐었다고 해요.

2015년 파푸아 공항 착륙사고(54명 사망) 등이 대표적입니다. 어린이 5명을 포함해 총 승객 49명과 5명의 승무원이 사고로 사망했으며 공식적인 보고는 2년 후에야 발표됐습니다. 사고 원인은 조종사의 오류와 지상 경고 근접 시스템의 고장이었다고 하네요.

권효정 여행+ 에디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랭킹 뉴스

실시간 급상승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