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보러 가고 싶은 세계 최고 인기 스포츠 이벤트 10

오는 3 16일은 세계 최초의 축구 대회 잉글랜드 FA컵 결승전 150주년이 되는 날이다. 150년 동안 스포츠 대회들은 급성장했고, 영국에서 일부 계층이 즐기던 스포츠는 전 세계로 퍼져나가 수십 억 명이 열광하는 축제로 성장했다.

지난 달 막을 내린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뒤로 하고 9월에는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11월에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열린다. 미국의 로드트립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이벤트 TOP 10을 소개한다.

10. 월드 시리즈

매년 10월마다 열리는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포스트시즌의 마지막 무대다. 아메리칸 리그와 내셔널 리그 챔피언은 월드 시리즈 우승 반지를 두고 7 4선승제로 다툰다. 예전보다 못하지만 미국인들에게 여전히 가을 최고의 행사.

9. 슈퍼볼

매년 2월에 열리는 미식축구 NFL 결승전이다. 미국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이며 대통령 선거 토론회보다도 시청률이 높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시청자 1억명을 넘었다. 미국 최고 가수 초청 공연이나 초당 2 6천만 원에 달하는 광고도 볼거리다.

8. UEFA 챔피언스리그

BGM만으로 설레는 세계 최고의 클럽 축구 이벤트. 유럽 최고의 팀들이 빅 이어를 들어올리기 위해 7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치열한 경기를 벌인다. 중립지 개최 결승전은 축구팬들의 로망이며 전 세계 시청자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7. 복싱

복싱은 세계적으로 꾸준히 사랑받은 격투 종목이다. 부정기 일정이라 그렇게 관심이 높지 않지만, 최고의 선수들이 맞대결하면 대전료가 무려 350억 원을 넘어간다. 최근에는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어 잠재력이 여전히 높다.

6. FIFA 여자 월드컵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스포츠 최고 시장인 미국에서 남자보다 여자 축구의 인기와 실력이 높다. 4년 주기로 7월에 본선 32개 팀이 참가한다. 2019년 프랑스 대회는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주목으로 많은 시청자들이 지켜봤다.

5. 동계 올림픽

하계보다 인기가 적지만 동계 올림픽도 세계를 열광시키는 스포츠 대회. 4년 주기로 2월에 17일 동안 열린다. 피겨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알파인스키, 스노보드가 인기 종목이다. 2018 평창은 20년만의 아시아 개최로 세계 인구 4분의 1이 시청했다.

4. 하계 올림픽

세계에서 가장 큰 종합 스포츠 이벤트 4년마다 매년 7-8월에 열린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전 세계 많은 관광객들이 찾았다. 개최국은 개막식, 폐막식에 국가적 위상을 자랑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선수들은 이 대회를 위해 4년 동안 구슬땀을 흘린다.

3. 크리켓 월드컵

한국에서는 비인기 종목이지만 영연방 국가에서는 월드컵 이상의 권위를 지닌다. 특히 14억 인구를 자랑하는 인도의 국민 스포츠라 시청자가 굉장히 많다. 월드컵처럼 4년 주기로 2-3월에 개최되며 본선에 10개 팀이 참가해 6주 동안 경기를 진행한다.

2. FIFA 월드컵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로 올림픽보다 인기가 높다. 32개 팀이 참가하는 본선에 들기 위해 예선부터 치열한 경쟁이 펼쳐진다. 월드컵 직관은 많은 축구팬들의 버킷리스트, 4년마다 세계가 자신들의 유니폼을 입고 응원전을 펼친다.

1. 뚜르 드 프랑스

유럽은 자전거 문화가 발달해 프랑스에서 매년 여름 열리는 이 도로 사이클 대회를 최고의 스포츠로 여긴다. 선수들은 23일 동안 약 3,500km에 달하는 21개 스테이지를 쉬지 않고 달린다. 전 코스 무료입장이라 눈앞에서도 선수들의 레이스를 감상할 수 있다.




 / 디자인 = 서주훈 여행+ 인턴기자
감수= 홍지연 여행+ 기자
*개별 출처 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