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 망명길 1000리를 걸어 닿은 아르노 강변에서 마침내 피렌체의 야경을 보다

    - Advertisement -

    노을이 아름다운 토스카나 지방 / unsplash

    탈리아 중부 토스카나의 황톳길을 걷는 날이 올 것이다. 중세 시대에 지어졌을 법한 낡지만 튼튼해 보이는 돌다리를 건넌 후에, 녹음 짙은 숲속 시원한 그늘 밑에서 잠시 쉬면서 중세풍 고성을 바라보는 사치를 누리는 날이 올 것이다. 다만, 한 가지 더 바람이 있다면 그런 날이 올해 안에 왔으면 하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 대문호 단테 알리기에르(Dante Alighieri·1265~1321) 서거 700주년을 기념해 그의 망명길을 걸었다는 것만으로도 내게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그래서 든 생각인데, 우리도 다산 정약용의 삶과 유적을 만나볼 수 있는 ‘정약용의 길’을 조성해 보면 좋겠다).

    단테 초상화 / wikipedia

    ‘단테의 길(Le Vie di Dante)’은 14세기 초 단테가 정적들을 피해 고향 피렌체를 떠나 망명 생활을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총 길이 395km 루트를 말한다. 라벤나에 있는 단테 무덤에서 시작해 피렌체 단테 생가 박물관에서 끝난다. 그 길을 걸으며 단테가 망명 시절 보냈던 장소들, 그가 쓴 ‘신곡’에 나오는 스팟을 차근차근 둘러볼 수 있다. 아펜니니 산맥과 21개의 교량, 고요한 숲과 역사가 있는 작은 마을들, 다양한 중세 성곽들이 여행자들을 맞이한다. 이탈리아관광청은 단테 서거 700주년을 맞아 해시태그 #Dante700과 함께 이 길을 관광 코스로 추천했다. 론리플래닛도 이 루트를 2021년 최고의 ‘문화 걷기 코스’로 선정했다.

    베로나에 있는 단테상 / unsplash

    (클릭!)

    르네상스 문학의 꽃을 피운 단테의 고향은 피렌체다. 그 무렵 피렌체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하고 부유한 도시 중 하나였다. 피렌체는 메디치 가문의 예술에 대한 열정과 후원으로 르네상스 문화의 발원지이자 중심지로 거듭났다. 단테의 길 1,000리는 이렇게 두오모(Duomo) 주변과 아르노 강변을 거니는 피렌체에서 완성된다. 피렌체 상징인 브루넬레스키의 쿠폴라에서 바라보는 도시 전경과 노을로 물든 피렌체의 환상적인 뷰는 여행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두오모와 ‘천국의 문’이 있는 세례당, 82m 높이 지오토의 캄파닐레(종탑)에서 출발해 메디치 예배당, 군주의 예배당 등으로 구성된 산 로렌초 교회가 있는 중심가 명소를 지나보자.

    베키오 궁전(왼쪽)과 우피치 미술관 / unsplash

    피렌체는 르네상스 예술의 백미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그 기회를 놓치지 말자. 산 마르코 미술관을 지난 후에는 르네상스 거장 미켈란젤로의 다비드 상 등 걸작이 가득한 아카데미아 미술관을 방문하는 게 순서다. 그다음엔 아르노 강으로 향해 과거 피렌체공화국 정부 청사였던 베키오 궁전(Palazzo Vecchio)과 우피치 미술관(Galleria degli Uffizi)을 만날 수 있다. 우피치 미술관에는 보티첼리, 미켈란젤로, 루벤스, 다빈치, 안젤리코, 마르티니, 지오토 등 서양 미술사를 장식한 거장들의 작품 2,500여 점이 보관, 전시돼 있다. 르네상스 예술의 진수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다.

    피렌체 야경 / unsplash

    피렌체는 보석의 도시다. 여행+와 가이드라이브의 라이브 랜선 투어 ‘지상 최고의 여행 가이드가 온다’ 피렌체 편 가이드를 맡은 최영인 가이드도 보석세공사가 되기 위해 피렌체를 찾았었다. 베키오 다리 부근에는 지금도 보석상이 즐비하다. 팔라티나 미술관, 은기 박물관, 근대미술관, 의상 박물관 등이 한데 모여 있는 피티 궁전(Palazzo Pitti)도 놓칠 수 없는 명소다. 밤이 되면 미켈란젤로 광장에서 아르노 강 너머 피렌체 야경을 한눈에 담아보는 즐거움이 있다. 지금이라도 당장 이탈리아로 떠나고 싶지만 그럴 수는 없다. 우선은 라이브 랜선 투어로 그 아쉬움을 달래보자. 여행+가 코로나 사태로 인한 여행의 갈증을 달래기 위해 6~7월 두 달간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네이버TV 여플 채널에서 라이브 랜선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최영인 가이드의 ‘피렌체 인사이드’는 6월 9일 오후 8시 생방송으로 독자 여러분을 찾아간다.

    → 피렌체 랜선투어 LIVE 지금 보러가기(클릭)←

    최용성 여행+ 기자

    자료제공 : ENIT – 이탈리아관광청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