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귀를 가진 것이 감사했던, 아비뇽에서의 시간|프로방스 눈호강·입호강 여행기④

    - Advertisement -

    아비뇽 다리 위에서.

    아비뇽(Avignon) 성벽 안으로 걸음을 옮긴 순간 시간여행을 떠난 듯했다. 11세기에 교황이 건설한 성벽은 21세기에도 여전히 튼튼하고 늠름하게 도시를 감싸고 있다. 성벽 안의 수많은 건물과 작은 광장들도 중세시대에 시간이 멈춘 듯 옛 모습 그대로다. 참 소중하고 예쁘다.

    현지인 가이드가 추천한 아비뇽에서 꼭 해야 하는 것 3가지. 첫 번째는 아비뇽 다리(Pont d’Avignon, ‘생 베네제 다리’라고도 불림)에 올라가서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것이다. 웬 노래랑 춤? 하는 생각이 들겠지만, 정말 이건 해 봐야 안다.

    아비뇽 다리 위에서 손을 잡고 돌며 노래를 불렀다.

    한국으로 치면 ‘떴다떴다 비행기’로 시작하는 노래 만큼이나 프랑스 전국민이 아는 ‘아비뇽 다리 위에서’라는 동요가 있다. 네이버나 유튜브에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고, 한국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렸을 정도로 유명한 노래다. 그 노래를 아비뇽 다리 위에서 부르면서 강강술래하듯 손을 잡고 빙글빙글 도는 것이 이 동네의 전통(?)이다. 실제로 해보면 생각보다 재밌다.


    중간에서 뚝 끊어진 아비뇽 다리

    1180년대에 건설된 아비뇽 다리는 원래 론강 줄기 2개를 가로지르는 920m의 긴 다리였다. 하지만 지금은 중간에서 뚝 끊어져 일부만이 남아있는 상태다. 왜일까? 과거엔 지금보다 론강의 물살이 거셌기 때문에 강물이 불어날 때마다 다리가 파손되었다고 한다. 파손될 때마다 재건하고 또 재건하면서 사용했는데 너무 자주 파손되는 탓에 공사에 들어가는 돈이 어마어마했다고. 그러다가 1670년대, 다리가 또다시 끊어지자 더 이상의 재건을 포기했다는 이야기다.


    교황청의 밤. 빛과 소리의 쇼, 바이브레이션을 시작하기 직전 모습.

    두 번째는 아비뇽교황청의 낮과 밤을 경험하는 것. 그리고 둘 중 하나만 해야 한다면 ‘무조건 밤!’이라고 외치고 싶다. 8월 중순부터 10월 중순 사이에 아비뇽을 찾았다면, 교황청 안뜰에서 펼쳐지는 쇼 ‘바이브레이션(Vibrations)’을 무슨 일이 있어도 꼭 보기를 추천한다. 역사적인 교황청 건물 벽을 무대로 빛·소리의 쇼가 360도로 펼쳐진다. 눈과 귀를 가진 것이 감사하게 느껴질 정도로 환상적이고 아름다웠다.



    교황청 안뜰에서 360도로 펼쳐지는 바이브레이션 쇼. 이건 정말 직접 봐야한다. 감동적이었다.


    교황청의 낮. 이 패드를 통해 옛날 교황청 내부가 어떻게 생겼었는지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아비뇽 구시가 구석구석 산책하기. 아비뇽엔 알고 보면 재밌는 중세시대 건물이 많다. 창문이 없는 벽에 가짜 창문을 그림으로 그려놓은 건물, 공중부양한 듯 1층은 없고 2층부터 있는 건물. 이유를 들어 보니 중세시대 아비뇽에는 창문 개수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고 건물 1층에 높은 세금을 매기던, 지금 생각하면 정말 말도 안 되는 과세 제도가 있었다고. 이걸 알고 가면 아비뇽 산책이 배로 재밌다.


    창문을 막아놓은 건물들. 아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막힌 창문에 그림을 그려넣었다.


    아비뇽 구시가 산책.

    구름마저 아름다운 프로방스.

    글, 사진 = 고서령 여행+ 기자

    취재협조 = 프랑스관광청, 에어프랑스

    ■ 프로방스 여행 TIP

    프로방스 여행의 관문 도시는 마르세유(Marseille)다. 에어프랑스의 인천-파리 직항과 파리-마르세유 연결편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갈 수 있다. 마르세유부터는 렌터카 여행을 추천. 주요 도시인 아비뇽(Avignon), 엑상프로방스(Aix-en-Provence), 마르세유와 함께 ‘프랑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마을’ 중 하나로 선정된 루시용(Roussillon), 계곡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산속 마을 퐁텐드보클뤼즈(Fontaine-de-Vaucluse), 프로방스에서 가장 높은 산 몽방투(Mount Ventoux) 옆 그림 같은 마을 브랑트(Brantes)까지 구석구석 여행해 보길 추천한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