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는 안전여행 나라에서 인증한 전국 안심 숙소① 인천·강원·충청권

    - Advertisement -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에 접어들면서 부쩍 국내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피로도가 극에 달한 사람들이 조심스레 국내 여행을 시작한 거다. 코로나 사태가 2월 말 3월 초부터 시작됐으니 거의 반년을 전전긍긍하며 보낸 셈이다. 답답함에 지쳐 여행하겠다는 사람을 억지로 말릴 수는 없다. 다만 개인 방역에 주의를 기울이며 여행해주길 바랄 뿐이다. 그 어느 때 보다 안전 여행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어디서 머물지에 대해 더 깐깐하게 따진다. 여행자에게 숙소란 ‘또 다른 집’이기 때문이다.

    올여름 믿고 잘만한 휴가지 숙소를 찾고 있다면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qualkorea.com)’를 눈여겨보자.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는 관광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 수준을 예측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다. 숙박업,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한옥체험업, 외국인 관광객 면세 판매장 등 4개 업종에 대해 인증을 해주고 있다. 서류평가와 두 차례 현장 평가를 통해 인증이 이루어진다.

    한국관광 품질인증제도 홈페이지에 가면 여태까지 품질인증을 받은 전국 숙소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다. 수많은 숙소 중 이번 포스트를 통해 소개할 곳은 딱 10곳. 지난 4월 출간된 『여행자의 방-두 번째』에 수록된 숙소 중 올여름에 가볼 만한 숙소 10곳만 추렸다.

    ※ 10곳 숙소를 두 파트로 나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천·강원·충청권 숙소 5곳을 다룬다 ※

    ‣인천

    ① 담담각

    문의 및 안내 010-8825-6418

    홈페이지 http://damdamgak.co.kr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고려산로285번길 14-29

    주차 가능

    수용인원 15명

    입실시간 14:00

    퇴실시간 11:00

    객실 내 취사 여부: 조리시설 구비된 식당시설 이용 가능

    식음료장 있음

    픽업서비스 불가

    객실수 4실

    규모 약 6616㎡, 한옥 3채

    바비큐장 있음

    자전거 대여 가능

    담담각은 100년 전에 세워진 한옥을 숙박시설로 이용하고 있는 곳이다. 약 2000평 대지에 전통한옥 세 채(숙박 2채, 쉼채 1채)와 정원, 연못, 텃밭 등이 널찍널찍 자리 잡고 있다. 고즈넉한 한옥을 만나기 전 입구에 처진 돌담이 먼저 마음을 사로잡는다. 20여 년간 사람이 직접 손으로 쌓은 것이다. 한옥은 옛 모습을 간직하면서도 현대식 시설로 채워졌다. 주방에는 옛 우물과 가마솥이 고스란히 자리한다. 한실로 꾸며진 침실은 안방, 사랑방, 별채방이 있고 각 방 옆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화장실 겸용 욕실을 마련했다. 숙박객들이 입 모아 칭찬하는 공간은 바로 정원이다. 200여 그루의 소나무와 100년 수령을 자랑하는 살구나무, 감나무 등이 자라고 있으며, 한국의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진 연못 3곳에는 비단잉어가 살고 있다. 담담각이 더욱 특별한 이유는 넓은 대지의 한옥에 하루 딱 한 팀에만 숙소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대여료는 숙박 인원수에 따라 달라진다.

    ② 옛날에 금잔디

    문의 및 안내 010-6216-5598, 070-8262-6731

    홈페이지 https://www.golden-grass.com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내가면 강화서로225번길 18-1

    주차 가능(20대)

    수용인원 40명

    입실시간 15:00

    퇴실시간 12:00

    객실내 취사 가능

    픽업서비스 가능

    객실수 2실

    규모 지상1층

    바비큐장 있음

    스포츠 시설 있음

    80여 년 전 지어진 전통 한옥에서 고즈넉한 한옥스테이를 즐길 수 있다. 눈으로도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황토벽, 오랜 세월 기와를 받치고 있는 서까래와 대들보, 반들반들 윤기 나는 대청마루가 조화를 이룬다. 푸른 잔디가 넓게 펼쳐진 마당과 정원에는 소나무를 비롯한 갖가지 나무와 여러 가지 꽃이 한옥의 멋을 더한다. 아궁이와 가마솥, 우물까지 설치되어 있어 옛 정취를 불러일으킨다. 객실은 안채와 사랑채 2개로 각각 기준 인원 8명과 4명이 단독 사용한다. 전체 공간을 빌릴 수도 있어 전통 혼례와 야외 결혼식, 돌잔치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기에도 좋다. 음향장비는 물론 대형 천막과 바비큐 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골집 하면 떠오르는 가마솥에 맷돌과 떡메 등 한국 전통 주방기구들이 있어 아이들과 다양한 체험을 하며 즐길 거리가 많다. 반려동물은 2마리까지 무료 동반 가능하며 3마리부터 마리당 1만 원씩 추가요금을 내야 한다. 그릴과 숯은 4인 기준 1만 원에 제공하며, 장작을 포함해 가마솥 사용료는 3만 원이다.

    ‣강원도

    ③ 정강원

    문의 및 안내 033-333-1011

    홈페이지 http://www.jeonggangwon.com

    주소 강원도 평창군 용평면 금당계곡로 2010-13

    주차 가능

    수용인원 최대 126명

    입실시간 14:00

    퇴실시간 11:00

    식음료장 있음

    픽업서비스 불가

    객실 29실

    규모 약 3만3057㎡

    부대시설: 사우나실은 단체 예약 시에만 이용 가능

    바비큐장 있음

    캠프파이어 가능

    노래방 있음

    공용 샤워실 있음

    세미나실 있음

    스포츠 시설 있음

    강원도 평창군에 자리한 정강원 관광농원은 만여 평의 부지에 한옥과 현대식 숙박시설, 한식당, 음식박물관, 정원, 동물농장 등을 함께 갖춘 복합 관광 단지다. 국내 대표 한식 연구가 조정강 선생이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발전 및 보급하고자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관광농원을 조성했고, 약 6년 전에 현 주인장이 인수하여 사업을 이어 가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동물농장 등을 마주할 수 있다. 농장에는 다양한 새들과 토끼, 닭, 꿩 등이 살고 있다. 금당산 자락에 둘러싸인 한옥 앞으로는 금당계곡이 흐른다. 덕분에 한옥에서도 멋진 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정강원은 한옥과 신관으로 구분된다. 한옥은 10여 년 전에 지어졌으며, 당시 소나무와 다른 한옥의 자재를 사용해 한옥 본연의 아름다움을 살려 건축했다. 본채 1채와 별채 2채로 구성되어 있고, 객실은 총 11개이다. 신관은 금당계곡이 내려다 보이고, 콘도형 객실로 18개의 객실로 이뤄져 있다. 각 객실은 온돌방이며, 화장실이 딸려 있다. 더불어 야외에 있는 물놀이장과 탁구대, 잔디구장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숙박 시 아침 식사와 저녁 식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아침은 황탯국 정식이고, 저녁은 생선구이, 된장찌개, 메밀전, 계란찜과 12가지 밑반찬을 내는 정강원 정식이다.

    ‘한국 전통음식 문화체험관’인 정강원은 2014년에 체험형 음식 부문에서 ‘한국 관광의 별’로 선정되었다. 그만큼 제대로 된 전통음식을 맛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500~600개 정도의 장독 안에 직접 만든 고추장과 된장, 간장, 막장, 장아찌 등이 담겨 있다.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에는 비빔밥, 고추장, 김치, 고등어 쌈장, 두부, 인절미, 메밀전, 송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덕분에 한국 전통음식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 손님이 많이 다녀간다. 이 프로그램은 유료이며, 음식 재료와 만드는 시간에 따라 체험비가 다르다.

    ‣충청도

    ⓸ 서유숙

    문의 및 안내 010-3477-8831

    홈페이지 http://www.seo8831.com

    주소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덕은로 596

    주차 가능

    수용인원 33명

    입실시간 15:00(21:00 이후 입실 시 사전 문의)

    퇴실시간 11:00

    객실내 취사 여부 가능

    식음료장 없음

    픽업서비스 불가

    객실수 8실

    규모 약 330㎡

    세미나실 있음

    언뜻보면 사람이름 같기도 한 ‘서유숙’은 ‘천천히 머물렀다가 가는 곳’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야트막한 밤나무 산 앞으로, 불그스름한 황토 빛깔이 고운 기와집 몇 채가 약간의 간격을 두고 늘어서 있고, 너른 잔디 마당 곳곳에는 꽃들과 장독대가 모여 있다. 한옥 정면에는 드넓은 꽃밭이 펼쳐져 있어, 가슴이 탁 트이는 곳이다. 서유숙은 공기 좋고 물 맑기로 유명한 충청북도 충주시 소태면 복탄리에 있다. 복탄 마을은 마을 전체가 상수도보호구역이라 공장이나 식당이 들어올 수 없다. 그런 만큼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어 깨끗하고 아름답다. 입구에서부터 별채, 아소정, 덕연재, 정연, 가온채, 수라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이 모두 독채로, 마당을 따라 일렬로 늘어서 있다. 이 가운데 별채, 아소정, 덕연재, 정연 총 4곳을 객실로 운영하고 있으며, 방마다 크기나 분위기가 다르다. 모든 방은 황토와 소나무로 지었고, 벽에는 천연 염색 재료로 색을 만들어 발랐다. 전 객실에는 툇마루가 딸려 있어서, 편안히 앉아 꽃이 핀 잔디 마당과 그 너머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다.

    서유숙의 객실은 모두 독채이기에, 방해받지 않고 여유롭게 공간을 즐길 수 있다. 기본 바탕은 전통 한옥이지만, 편의를 위해 화장실은 깔끔한 현대식으로 객실 안에 만들었다. 더불어 모든 객실마다 냄비와 식기, 가스레인지가 갖춰진 주방이 딸려 있어 직접 요리할 수 있다. 서유숙의 결정판은 주인장의 가족들이 직접 만드는 광목 이불이다. 고운 빛으로 물든 광목을 손바느질로 꼼꼼히 잇고, 꽃 자수를 더해 만든 광목 이불은 몸에 좋을 뿐 아니라 보기에도 참 좋다. 블루베리를 넣어 직접 만든 요구르트와 유기농 샐러드, 죽 등이 포함된 무료 조식 서비스도 제공한다. 조각보를 만드는 ‘규방 공예 체험’와 직접 따서 말린 차를 우려내는 ‘다도 체험’도 경험할 수 있다.

    ⓹ 한채당 한옥체험관

    문의 및 안내 031-792-8000

    홈페이지 http://hancorp.co.kr/stay

    주소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송의로 695-9

    주차 가능

    수용인원 16명

    입실시간 16:00

    퇴실시간 11:00

    픽업서비스 불가

    객실수 2실

    규모 단층, 약 330㎡

    바비큐장 있음

    한채당은 한옥 2채를 숙박시설로 운영한다. 2채 모두 동일한 구조로, 전통적인 한옥의 특징인 기와와 마루, 구들장을 갖췄다. 시설은 현대적인 기능을 더해 한옥과 양옥의 장점이 조화를 이룬다. 좌식용 4인용 테이블이 놓인 거실, 안방과 건넌방에 더불어 와인바 테이블이 있는 주방, 욕조와 비데가 설치된 안방 화장실, 비데가 설치된 거실 화장실 등으로 구성됐다. 주방 취사도구를 활용해 음식을 만들 수 있다. 바비큐는 야외에서만 가능하다. 바비큐를 할 때 시설 사용비가 부과되며 예약 시 별도로 요청하면 된다.

    정리=홍지연 여행+ 에디터

    자료 및 사진 제공=한국관광공사

    <전라·경상·부산 안심숙소 5> 보러가기

    #국내여행 #국내 #한국관광공사 #공사추천숙소 #여행자의방 #한국관광품질인증 #태안여행 #여름휴가 #충주 #평창 #강화도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