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에 이런 곳이? 남녀노소 모두 반한 체험 스폿 N곳!

    - Advertisement -

    7월이 왔다. 이맘때쯤이면 어린이를 자녀로 둔 부모의 머릿속은 복잡해진다. 학교에서 내주는 여름방학 숙제에 늘 “체험학습”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이를 위해서 어디든 같이 가주고 싶지만 체력적으로나 현실적으로나 너무 먼 곳은 힘들어서 꺼려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서울 근교에서 농촌 체험, 작물 캐기, 계곡 물놀이, 음식 만들기 체험에 아이들 좋아 죽는 액티비티까지 다 할 수 있는 곳이 있다니?!

    바로 지하철로도 갈 수 있는 춘천!

    춘천이 그 주인공이다.

    오늘은 춘천에서 할 수 있는 어린이 맞춤 체험학습 및 부모님도 만족도 100%인 4곳을 소개한다.


    1. 춘천 막국수체험박물관

    출처 = 인스타그램 @yjkim228

    춘천에 가면 꼭 먹어야하는 음식 중 하나인 막국수. 맛있게 먹는 것도 좋지만 직접 만들어 먹으면 더 재밌게 먹을 수 있다. 특히 고사리손으로 직접 뚝딱뚝딱 반죽부터 면뽑기, 양념까지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에서는 막국수의 유래, 역사 같은 이론적인 것은 물론, 직접 만들어 먹어볼수도 있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역시 막국수박물관 답게 외관부터 가마솥 모양이 눈에 띈다. 이는 막국수를 뽑는 국수틀과 가마솥 모양의 본 땄다고 한다. 참고로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지난 2006년에 문을 열었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1층에는 막국수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전시관이 위치해 있다. 막국수의 원료인 메밀생장과정부터 옛날엔 어떻게 막국수를 만들어 먹었는지, 막국수의 유래와 만드는 기계 등이 전시되어 있다. 그 중에는 박물관 외관에서 봤던 가마솥과 국수틀도 볼 수 있었다.

    자 본격적인 막국수 만들기 체험은 2층에서 진행한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사실 이곳은 <tvN 알쓸신잡 춘천편>에도 나왔던 곳이다. 당시 출연진이 직접 만드는 과정도 방영됐는데, 어른인 필자도 꽤나 해보고 싶어 TV 앞에서 괜히 손에 힘을 줘봤던 기억이 있다.

    이후 <tvN 알쓸범잡 춘천편>에 한 번 더 출연하며 춘천의 대표 ‘가볼만한곳’임을 인증했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이곳에서 아이들은 선생님의 가르침 아래 메밀 가루 반죽부터 국수 뽑기까지 막국수의 A to Z를 따라한다. 얼굴에 하얀 가루를 묻혀가며 온몸으로 열심인 아이들을 보고 있으면 웃음이 절로 난다.

    막국수를 뽑는 기계는 엄청난 힘이 필요하다. 해서 아이 여럿 포함 어른까지 매달려야 깔끔 쫄깃한 국수를 뽑을 수 있다. 철봉에 매달리듯 대롱대롱한 아이들의 얼굴엔 웃음꽃이 가득하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아이들이 직접 치대고 뽑은 국수 가락이 나오면 찬물에 고 그릇에 옮겨 담는다. 각자의 취향에 맞게 양념과 야채를 넣고 오롯이 나만의 막국수를 완성한다.

    출처 =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홈페이지

    그리고 맛있게 먹으면 체험 끝!

    더운 여름, 실내에서 아이들을 위한 체험학습으로 이만한 곳이 없다는 생각이다. 부모와 함께 하는 추억과 덤으로 아이들에겐 즐거운 여름 방학 일기장의 한 페이지가 되지 않을까.

    박물관 이용 안내

    – 체험관 이용시간 10:30~16:3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설, 추석 연휴 3일

    성수기 10:00 ~ 17:00(관람)

    비수기 10:00 ~ 16:30(관람)

    성수기 10:30 ~ 16:30(체험)

    비수기 10:30 ~ 16:00(체험)


    2. 원평 팜스테이 마을

    출처 = 원평 팜스테이마을

    요즘 도심속에서 자라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흙을 만질 기회가 없다. 필자의 어린시절만 해도 놀이터 바닥은 흙으로 채워져 두꺼비 집을 하며 놀았었는데, 이제는 다 푹신푹신한 우레탄이 포장되어 있다.

    아이들은 촉감 놀이를 통해 두뇌를 발달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고 한다. 그리고 여기, 춘천에 두 손으로 흙을 만지고 직접 작물을 캐며 오감을 자극시켜줄 수 있는 체험이 있다.

    출처 = 원평 팜스테이마을 홈페이지

    원평 팜스테이 마을에서는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한 각종 작물들, 배추, 무, 쪽파, 감자 등을 캐는 체험을 제공한다.

    출처 = 원평 팜스테이마을

    4계절마다 할 수 있는 체험의 종류가 다 다르며, 특히 여름에는 옥수수 따기와 감자수확 체험을 비롯해 빠질 수 없는 물놀이 체험도 할 수 있다. 물놀이는 맨손으로 송어를 잡기에 도전한다. 봄엔 모내기, 겨울엔 김장 담그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있다.

    모내기 체험, 맨손 송어잡기 체험, 김장 체험, 장 담그기 체험 / 출처 = 원평 팜스테이마을

    필자의 어린시절을 회상해보면 아직도 ‘아람단’에서 매 가을마다 고구마를 캐던 기억이 잊혀지지 않는다. 지금보다 더 작은 손으로 커다란 고구마를 잔뜩 장바구니에 담아 집에 돌아갈 때면, 그렇게 뿌듯하고 집에 가서 자랑할 생각에 신났던 기억이 있다.

    감자떡 만들기, 두부 만들기, 감자피자 만들기 체험 / 출처 = 원평 팜스테이마을

    아이들이 스스로 노동을 통해 작물을 수확하고, 그 재료를 활용해 음식을 만들어 먹는 과정은 필자에게 그렇듯, 분명 잊지 못할 추억 한 켠이 될 것이다.

    원평 팜스테이마을 이용 안내

    – 당일 체험 체험프로그램 패키지 1인 20000원

    : 점심식사, 전통체험, 농사체험, 물놀이체험 포함

    – 1박 2일 체험프로그램 패키지 1인 50000원

    : 점심,저녁,아침식사, 전통체험, 농사체험, 숙박비, 모닥불체험, 물놀이체험 포함


    3. 카페, 감자밭

    출처 = 카페, 감자밭 인스타그램

    인스타에서 핫하다 못해 전국 곳곳으로 배달도 하고, 백화점 내에 입점할 정도로 유명한 곳이다. 춘천에 갔는데 여길 안 갔었다면, 당신은 아싸가 확실한 정도?!

    출처 = 카페, 감자밭 인스타그램

    오로지 이 카페만을 위해 공간철학과 정원을 공부하고 강원 창조경제혁신센터의 로컬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지역혁신가들과 지역 가치에 대해서도 섭렵한 사장님이 준비한 야심찬 카페다. 공을 많이 들인 만큼 카페의 퀄리티가 아주 높은 편!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덕일까. 온오프라인 할 거 없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핫한 감자밭 카페의 특징은 강원도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베이커리다.

    출처 = 카페, 감자밭 인스타그램

    강릉의 커피콩빵, 안흥의 찐빵처럼 지역빵을 만들기 위해 사장님이 직접 개발한 감자빵! 이름만 감자빵이 아니라 생긴 것도 심히 감자를 닮아 자칫하면 감자로 오해할 수도 있다.

    강원도에서 재배되는 빨간 홍감자(품종 ‘로즈’)를 활용한 감자빵는 담백하고 고소한 풍미가 일품이다. 그렇다고 빵 종류가 감자빵만 있는 건 아니다. 고구마빵, 옥수수빵을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베이커리가 구비되어 있다.

    출처 = 인스타그램 @inni._.home, @lkjjja

    감자빵만도 먹으러 갈 가치가 높은데 거기다 인증샷 맛집이기도 하다. 광활한 꽃밭과 곳곳에 설치된 포토 스폿에서 아이와 함께 귀여운 인증샷 한 번 남겨보자!

    카페, 감자밭 이용 안내

    – 본점 영업시간: 매일 오전10~ 밤 8시30분


    4. 춘천 맞춤형 액티비티

    1) 춘천 물레길 카누

    출처 = 춘천 물레길 홈페이지

    여름방학에 물놀이가 빠지만 섭하다. 초록색 무성한 산과 파아란 하늘을 배경으로 한 낭만적인 춘천 물레길에서 카누를 타는 체험이다. 에코-투어리즘(Eco-tourism)을 지향하는 물레길은 아름다운 우리나라 강과 호수를 자연 그대로 보전하며 그 속에서 자연의 ‘낭만’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사실 이미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이곳은 TV에 도 단골로 출연한 바 있다.

    출처 = 춘천 물레길 홈페이지

    배에 탑승하기 전 안전 교육은 필수! 물놀이보다 중요한 게 안전이다. 탑승 전, 안전교육과 조종 설명 후 구명조끼를 입고 안전 가이드와 동행한다. 초보자도 쉽게 조종할 수 있고 물에 젖지 않아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다!

    물레길 카누는 난이도별로 총 네 가지 코스가 있다. 이 외에도 카누제작체험, 카누잉투어, 나눔 장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춘천 물레길 카누 이용 안내

    – 매시간 정시운영(AM9-PM6)

    – 성인 10000원 / 소인 5000원

    2) 김유정 레일 바이크

    출처 = 강촌 레일파크 홈페이지

    국내 최대 규모의 레일바이크 코스를 보유한 김유정 레일바이크는 서정적이면서 톡톡튀는 분위기가 일품이다. 김유정역에서 시작해 3개의 터널과 VR터널을 통과하고 낭구마을까지 간다. 낭구마을부터는 낭만열차 타고 마지막 정거장으로 가는 코스다.

    김유정 승강장, 은하수터널, 버블터널, VR터널 / 출처 = 강촌레일파크 홈페이지

    다양한 테마의 터널과 아름다운 북한강 절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어 춘천의 필수 코스로 꼽힌다. 코스마다 인증샷을 위한 포토스폿은 덤!

    낭만열차 하차장과 낭구마을 / 출처 = 강촌레일파크 홈페이지

    김유정 레일바이크는 다른 지역 레일바이크보다 편한 것이 특징이다. 가는 길이 전부 내리막길이라 큰 힘이 들지 않기 때문. 남녀노소 편하게 절경을 구경하며 갈 수 있다.

    김유정 레일바이크 운영안내

    – 2인승 35000원 / 4인승 48000원

    – VR 이용금액 1인 5000원

    3) 강촌테마랜드

    출처 = 강촌테마랜드 홈페이지

    액티비티를 좋아하는 가족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다. 울퉁불퉁 오프로드를 거칠게 달리는 산악오토바이에 탕탕! 컴퓨터로만 하던 게임을 실전에서 즐길 수 있는 자연형 교장 서바이벌게임까지!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출처 = 강촌테마랜드 홈페이지

    사륜바이크는 농기계용으로 분류되어 면허증 없이 안전모와 보호대만 착용하면 탑승 가능하다. 출발전 안전교육은 필수이며, 모래밭, 언덕, 물가 등 못가는 곳이 없어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컴퓨터 게임 속으로 들어온 듯한 서바이벌 게임은 페인트 총으로 자연 속에서의 모의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럴싸한 복장에 꽤 있어보이는 총까지. 게임 캐릭터가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출처 = 강촌테마랜드 홈페이지

    래프팅은 학창시절 수련회 단골 코스! 그만큼 학생들의 단결력을 길러주는 교육성 프로그램이다. 출렁이는 강물과 굽이굽이 넘어가는 계곡들 사이에서 마주치는 난항을 함께 극복하기 노력하며 단결력을 기를 수 있다.

    노를 직접 젓고 물에 빠지기도 하는 등 체력 소모가 많은 편이다. 탐승 전 준비운동과 숙련된 조교가 동승해 안전을 책임진다.

    강촌테마랜드 이용 안내

    – 매일 9:00~20:00

    – 사륜바이크 25000원 / 서바이벌 25000원 / 래프팅 25000원

    신해린 여행+ 인턴기자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