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BTS로 벌어들인 한국관광수입 얼마? K-관광까지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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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마와 K-Pop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으로 시작된 한류는 최근 한국문화 전반을 대표하는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혀가고 있으며 관광, 음식,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산업과 융합하며 확장 일로를 걷고 있다. 16일 한국관광공사의 한류관광시장조사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류 관광객 1인당 지출액은 17달러(121만원)로 밝혀졌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날로 증가하는 관광 규모와 경제적 파급 효과



      한류 관광객의 규모는 전체 인바운드 관광객(외국인 방한객) 수의 7.4%1116422명으로 추정된다. K팝이나 한류스타뿐만이 아니라 한국 공연, 뷰티, 음식, 스포츠 등까지 광의의 한류로 포함했을 때는 그 규모가 인바운드 관광객 수의 55.3%8553234명으로 커진다.


    출처 : 한국관광공사

      1인당 지출 내역에 있어 일반 쇼핑비가 302달러(36만원)로 가장 많았고, 숙박비 184달러(22만원식음료비 155달러(18만원한류 쇼핑비 138달러(16만원) 등이 뒤따랐다. 이들이 우리나라에서 지출한 총 규모는 112413만 달러(13507억원)로 추정된다. 이에 따른 생산 파급효과는 205506만 달러(24693억원)이며 고용 파급효과는 13518명으로 추산됐다.
     





    한류 주역 부동의 1위는 K팝 스타였다


    출처 : Unsplash


      지난해 한류 관광객은 주로 칼군무를 앞세운 K팝에 이끌려 우리나라를 찾았다. 소비자 조사 결과, 한류관광 경험자 및 의향자 모두가 가장 선호하는 K팝 스타는 방탄소년단이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해 8~9월 한류 팬 12663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36.1%)을 필두로 엑소(10.4%), 슈퍼주니어(8.2%), 빅뱅(5.6%)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아이유는 2.7%6위에 올라 여성 솔로 가수로는 유일하게 10위 내에 포함됐다. 걸그룹 소녀시대와 트와이스도 10위 내에 안착했다.

    출처 : 강릉시 / 주문진 해변 (BTS 뮤직비디오 촬영 장소)

      K팝에 대한 선호도가 한국 관광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86.8%)는 소비자 대다수의 응답도 눈길을 끈다. 이들은 주로 유튜브(37.6%, 1순위 기준)’을 이용해 선호하는 K팝 스타를 접하고, K팝 스타 굿즈 및 관련 상품 구입(57.9%)을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다. 이어 지하철 등 K팝 스타 광고 현장 방문‘, ‘기획사 공식 상품 판매처 방문‘, ‘뮤직비디오 촬영지 등 방문‘, ‘K팝 스타가 운영하는 카페 방문등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현재 한류 팬의 주된 연령층인 1020대가 추후 경제적 능력을 갖췄을 때까지 한류를 계속 좋아할 경우 관광산업 측면에서 얻을 수 있는 미래 가치와 파급 효과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지속 가능한 한류 관광을 위해, K-드라마에 주목할 것


    출처 : 강릉시 / 영진해변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한류관광의 원조 격인 남이섬은 단순 드라마 촬영지가 아닌, 특색있는 스토리텔링 및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이색 공간으로써 지속적인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이뤄내고 있다. 경기도, 강원도 내 인기 한국 드라마 촬영지(‘푸른 바다의 전설포천’, ‘도깨비강릉’)다양한 해외 콘텐츠 로케이션 장소로 목적을 변경하기도 했다.

    출처 : 주 싱가포르 한국대사관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K-컬처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빛을 발하는 듯하다. 싱가포르 주재 한국대사관은 16일부터 89일까지
    K드라마 온라인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한국 드라마의 한 장면을 연기하거나 영어로 패러디한 영상을 90초 이내로 제작해 소셜미디어(SNS)‘#KdramaSGFest’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올린 뒤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방식이다.
     
      안영집 주싱가포르 대사는 “K드라마가 싱가포르의 인기 콘텐츠 순위에서 항상 상위권을 차지할 만큼 K드라마를 사랑해주신 싱가포르 국민의 성원에 조금이나마 보답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면서 “K드라마와 함께 즐겁고 건강하게 코로나19를 이겨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류관광시장조사연구보고서는 이와 관련해 드라마 IP를 결집한 창의적 테마파크 조성’, ‘드라마 로케이션 관련 정보 플랫폼 제공’, ‘스토리텔링이 있는 드라마 촬영지 관광상품 기획’. ‘국가인증 공연투어패키지 상품 지원’, ‘장애인 등 한류 소외 계층을 위한 한류관광 상품 기획등을 제안했다.










                                                                                                         심수아 여행+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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