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맛 좋아유~’백주부’ 백종원 고향 예산의 여름철 보양식은?

    - Advertisement -


    충청도 음식이 다소 심심하다는 주장이 있지만, 이는 사실무근이다. 충남 예산은 백주부백종원의 고향이다. 여담이지만 백종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예산고등학교는 명품 급식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뜨겁게 달군 바 있다. 백종원 이름을 딴 백종원 국밥 거리도 있고, 이렇게 무더위로 땀이 줄줄 흐르는 날에 맛도 좋고 양기 회복에 제격인 음식이 있어 소개한다. 예산에 들른다면 꼭 가보시라.
     
     

    스티커 이미지


    # 국밥
    예산에 갔으면 소머리국밥 한 숟가락 떠야 한다. 백종원이 감탄했다고 알려진 한일식당은 빨간색 국물 국밥이 유명하다. 매콤하고 진하다. 3대가 가업을 이어온다는데, 삽교에 있다.
    예산엔 그의 이름을 딴 백종원 국밥 거리는 예산시장 옆에 자리 잡았다. 예산군이 국밥거리를 조성할 때 백종원이 컨설팅을 해줬다. 예산시장 주변에는 예산의 또 다른 유명한 음식인 국수집도 즐비하다. 예산군은 국수와 국밥 그리고 국화를 모아 삼국 축제3년째 해오고 있다.
    여기서 파는 국밥은 하얀 국물이다. 맑은 국물이 풍기는 분위기 그대로 맛이 담백하고 구수하다. 반드시 수육을 주문해야 한다. 수육은 부드럽고 졸깃하면서도 질기지 않아 입에 넣으면 착착 붙었다가 이내 살살 녹는다. 예산 지역 신암막걸리를 주문할 수밖에 없게 만든다.
    * 할머니 장터국밥, 소머리국밥() 7000(9000), 소머리 수육 소() 15000(2만원)
    주소 = 충남 예산군 예산읍 천변로 155
     



    # 어죽과 빠가매운탕
    어죽은 예산 8미 중 하나다. 한국 최대 저수지 낚시터인 예당호에서 잡은 민물고기를 푹푹 삶아 고아낸다. 뼈는 버리고 살만 골라내 된장과 고추장을 풀어 끊인다. 거기에 쌀을 넣고 국수나 수제비를 넣는다. 뚝배기 그릇에 담겨있는데 무척 뜨겁다. 후후 불어 호로록 빨아들였다. 잡내가 전혀 없다. 숟가락으로 죽처럼 떠먹다가 바닥에 깔린 면을 젓가락을 집어 올려 먹었다. 마치 짬뽕과 짬뽕밥을 동시에 먹는듯한 가성비를 선사하는 보양식이다.
    빠가매운탕은 8미에 들지 않는다. 대신 해장음식으로 순위를 매기면 국밥과 자웅을 겨루어야 할 만큼 독보적이다. ‘빠각소리를 내서 빠가사리라고 불리는 민물고기인 동자개가 주재료다. 동자개는 숙취 해소와 스테미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7~8월 장마철에 강물이 불 때 많이 잡힌다. 지금이 딱 제철이다. 여기에 민물 새우튀김은 별미다. 바다 새우와 달리 짜지 않고 바삭바삭하다. ‘손이 가요 손이 가~’라는 새우깡 광고가 생각나는 맛이다.
    * 민물나라, 어죽 7000, 빠가매운탕 55천원(), 45천원(), 35천원(), 새우튀김 1만원
    주소 = 충남 예산군 응봉면 예당관광로 37 민물나라

     
     



    # 가야 수라간
    충청도의 미슐랭가이드는 미더유. 예산 가야 수라간은 충청남도에 공식 인증한 미더유맛집이다. 궁중음식과 농가 맛집의 결합을 추구한 독창적인 식단이 돋보인다. 여름철에 맛봐야만 하는 음식은 아니지만, 사시사철 건강식으로 손색이 없다. 식당이 같이 운영하는 표고농장에서 생산한 표고로 만든 표고탕수육를 비롯해 소고리 채끝등심을 구운 너비아니, 삼색전, 연저육찜, 산초기름두부부침 등을 맛볼 수 있다.
    반찬도 산나물로 8종을 내놓는데, 사과 깍두기가 이색적이다. 사과만큼 아삭하지는 않고 맵거나 짜지 않으면서 새콤하지도 않다. 그 맛이 오묘해서 계속 먹게 된다.
    예향이라는 지역 술을 주문할 수 있다. 사과를 담은 소주인데 도수가 높지 않고 소주 특유의 쓴맛이 없다. 은은하게 사과 향이 감돈다. 점심 저녁 예약제로 운영하기 때문에 사전 예약은 필수다.
    * 가야수라간, 늠금상 15천원 : 삼색전, 잡채, 월과채, 표고탕수, 오돈제육볶음 등
    가야상 25천원 : 두부선(삼초기름두부부침), 닭고기야채샐러드, 삼색전, 잡채, 월과채, 표고탕수, 너비아비 등
    수라상 35천원 : 두부선(삼초기름두부부침), 삼색전, 잡채, 월과채, 연저육찜, 표고탕수, 너비하니 등
    주소 = 충남 예산군 덕산면 가루실길 20


    권오균 여행+ 기자


    예산 먹거리 말고 볼거리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스티커 이미지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