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이라고? BTS와 루이비통이 만난 이곳의 정체

    - Advertisement -

    이미지 출처 = 루이비통 공식 홈페이지

    지난 7월, 루이비통 글로벌 앰버서더인 방탄소년단이 2021 루이비통 가을-겨울 남성 컬렉션에 등장했다. 코로나19가 심각한 이 상황에 어떻게 명품 브랜드 패션쇼에 설 수 있었을까. 대부분의 명품 브랜드 컬렉션은 해외에서 선을 보인다. 하지만 루이비통의 아티스틱 디렉터 버질 아블로는 한국에서 남성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미지 출처 = 루이비통 공식 유튜브 캡처

    내가 조종사로 일을 시작한 지 7년 되었을 때의 일이다. 일기는 불순했지만 태풍을 무사히 통과한 경험이 있었기에, 그냥 출발했다. 많이 다닌 경로였지만, 전혀 뜻밖의 장소를 발견했다.

    거대 건물들, 뚫린 창문과 긴 통로들. 마치 시간이 정지된 듯 모든 게 멈춰있고 햇빛만 반사되며 공간에 머무르고 있었다. 멈춘 풍경 사이로 걷는 이들이 보였다. 건물을 오르고 있는지 내려오고 있는지 명확하지 않았다. 곧 구름은 닫혔고, 도시는 사라졌다. 그 후로 다시는 그곳을 찾지 못했다.

    Louis Vuitton 2021 FW Collection 오프닝 내레이션

    버질 아블로는 기존 관습과 고정관념을 넘어 새로운 영감을 주는 디자이너라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컬렉션은 글로벌 앰버서더 방탄소년단의 등장과 더불어 컬렉션 영상 도입부에 넣은 한글 내레이션과 한글로 쓰여진 ‘희망’ 타이포그래피, 거대한 세트 디자인 등 여러 요소들이 큰 화제를 모았다. 특히 ‘부천아트 벙커 B39’에서 촬영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국내외 팬들의 궁금증을 자극했다.

    이미지 출처 = 좌)부천아트벙커 B39 인스타그램, 우)루이비통 공식 홈페이지

    부천아트벙커 B39는 과거 200톤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소각장이었다. 여러 공간 중 단연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벙커는 당시 쓰레기 반입실 철문을 통하여 반입된 쓰레기가 쌓이던 쓰레기 저장조였다. 부천아트벙커B39 이름의 모티브로 정했을 만큼 상징적인 공간이다. 루이비통의 2021 F/W 남성 컬렉션은 부천아트벙커 B39의 상징적 공간 중 하나인 ‘벙커’에 설치한 20m 높이의 구조물에서 펼쳐졌다. 벙커의 층고 높이는 39m에 달한다.

    이미지 출처 = 좌)부천아트벙커 B39 인스타그램, 우)루이비통 공식 유튜브 캡처

    멀티미디어홀 MMH는 과거 쓰레기 반입실로 수거 차량이 모은 생활 폐기물이 쌓여있던 장소이다. 한쪽 벽면에는 1~4번의 철문이 존재해 이를 통해 벙커로 쓰레기를 쏟아냈다고 한다. F/W 컬렉션 영상 중반부, 방탄소년단 멤버 제이홉이 등장하며 분위기를 반전시킨 장면은 이곳에서 촬영했다. 그는 여러 핀 라이트 조명과 표정 없는 모델들 사이로 걸어 나오며 몽환적인 이미지를 연출했다.

    이미지 출처 = 루이비통 공식 유튜브 캡처

    구조물 내부에서 외부로, 외부에서 내부로 바라보는 여러 시선과 공간적 차이는 보는 이들에게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한국이 지닌 다양한 움직임과 속도, 건축물, 선과 조형, 사람들과 그들의 시선 교환을 담아냈다. 방탄소년단이 다양한 공간을 거닐며 시선을 주고받는 이 영상은 현재 조회 수만 약 563만 회에 달한다.

    이미지 출처 = 루이비통 공식 홈페이지

    또한 보그 재팬에 소개된 제이홉, 뷔, 정국의 화보 촬영 장소는 2층 중앙제어실에서 진행했다. 소각장이 운영하던 시설 그대로의 모습이 남아있어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다. 20여 년 전 이곳은 소각장이 운영될 때 모든 설비와 시스템을 자동으로 통제하는 첨단 시설이었다. 마치 박물관처럼 시설이 보존되어 컴퓨터, 자판 등 하나하나 뜯어보는 재미가 있다.

    이미지 출처 = 부천아트벙커 B39 인스타그램

    현재 부천아트벙커B39는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격상에 따라 사전예약제를 통해 관람 인원을 제한하여 운영하고 있다. 문화생활이 간절한 요즘, 직접 방문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온라인 관람을 추천한다. 2층 전기실에서 진행 중인 오순미 초청전 《바람이 불지 않는 거울연못 : Looking Into The Mirror Pond 》을 온라인으로 체험할 수 있다. 가상의 전시공간은 실제 전시장을 3D 형태로 옮겨놓아 생생한 전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50m
    지도 데이터

    x

    © NAVER Corp. /OpenStreetMap
    지도 확대

    지도 확대/축소 슬라이더

    지도 축소

    지도 컨트롤러 범례

    부동산
    거리
    읍,면,동
    시,군,구
    시,도
    국가

    정미진 여행+ 에디터

    - Advertisement -